▲또띠아는 밀가루나 옥수수가루로 만들어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또띠아(토르티아, Tortilla)는 밀가루 혹은 옥수수의 가루를 이용하여 넓은 피자도우처럼 만들어낸 음식이며, 멕시코에서 타코를 만들거나 또띠아롤 등의 또띠아요리를 만들때에 쓰인다. 또띠아요리 안에는 주로 채소나 고기 등이 들어가며 취향에 따라서 다양한 음식들을 넣어 또띠아토스트를 조리할 수 있다. 또띠아요리는 저렴한 가격선에서 재료를 구할 수 있으며 단순히 속 재료를 넣어서 또띠아를 싸주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수험생 간식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선호받고 있는 음식이다. 비교적 간단한 만들기 방법에 반해 맛이 우수한 편이기도 하고, 하나 먹으면 금세 든든하게 배가 차기도 한다. 또띠아는 원재료가 되는 옥수수가루나 밀가루에 버터, 우유, 그리고 소금을 더해 만든 것으로 얇아서 가벼운 식감이 느껴지는 음식이다.

▲또띠아로 퀘사디아, 타코를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또띠아의 다양한 활용

또띠아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또띠아를 U자 모양으로 접은 다음에 안에 닭고기나 소고기, 칠리소스 등을 넣으면 타코가 되며, 치즈나 소시지, 콩 등을 넣고 조리하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퀘사디아 요리가 완성된다.

▲간식으로 좋은 치킨또띠아롤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킨또띠아롤

바삭바삭하고 짭쪼름한 치킨에 부드럽고 얇아 부담이 없는 치킨또띠아롤을 만들어보자.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느라 제대로 밥을 차려 먹을 시간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식사 대용으로도 좋으며, 아이들 간식으로 하나씩 챙겨주기에도 좋은 음식이다. 치킨또띠아롤에 들어가는 치킨은 닭가슴살, 닭다리살 등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일본식 치킨 가라아게를 사용하여 만들어도 부담이 없다. 또띠아를 만들 때에는 또띠아 시트가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요리하는것이 좋으며, 또띠아롤을 들고 먹을 때 내용물이 밑으로 흐르지 않도록 꼼꼼하게 포장해준다.

1. 닭다리살 혹은 닭가슴살의 핏물을 제거하면서 깨끗하게 씻은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넓게 자른다.
2. 후추와 맛술, 참기름을 닭고기 안에 넣고 손으로 무친 다음 재워준다.
3. 또띠아롤에 들어갈 양상추와 새싹채소들을 씻는다.
4.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은 상태에서 달군 팬에 닭고리를 올려 구워준다.
5. 프라이팬 위에 또띠아를 올리고 약한 불에 앞뒤로 살짝 구워준다.
6. 또띠아 위에 양상추와 새싹채소, 마요네즈 혹은 머스타드, 칠리 소스와 치킨을 넣고 말아준다.
7. 치킨또띠아롤 완성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