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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중 주의사항]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2018-11-21 14:51:15
김민지
▲임신 초기 증상/임신 1주 차 증상/임산부 조심해야 할 음식 (사진출처=픽사 베이)

[리서치페이퍼=김민지 기자] 임신 기간에는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들이 많다. 바로 태아에게도 엄마에게도 안전한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제대로 알 두는 것이다.

우선 임신 중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날것, 덜 익힌 육류 등이 있다. 보통 기생충이나 식중독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며 소화장애가 유발된다. 임신 중 회, 육회, 임신 중 간장새우 등은 먹지 않는 게 좋다.

두 번째로는 살균 처리하지 않은 유제품이다. 목장이나 해외여행에서 접하는 생우유는 세균을 포함하고 있어 식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덜 익은 달걀이 포함된 음식도 피해야 한다. 이외에도 새싹채소나 무순 등은 오염된 물로 재배한 경우 식중독균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입덧에 좋은 음식/임신 초기 전기장판(사진출처=픽사 베이)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음신중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가 있다. 토마토는 비타민, 미네랄, 라이코펜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하루에 2~3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물을 잘 챙겨 먹지 않는 편이라면 토마토를 통해 수분 보충을 할 수 있고, 임신 초기에는 입덧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다음으로는 연어, 고등어와 같이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임산부와 태아의 두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등 푸른 생선에는 메탈 수은 함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먹는 것보다는 1회 식사당 1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자. 등 푸른 생선 종류로는 꽁치, 삼치, 고등어, 연어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견과류이다. 견과류 알레르기가 없다면 임산부도 견과류를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는 식물성 오메가 3이 풍부해 태아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단, 하루 한 줌 정도의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니 간식으로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자.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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