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심리학
부정적 에너지 전파하는 '감정적 뱀파이어', 이들의 정체는?
등록일 : 2018-11-21 15:11 | 최종 승인 : 2018-11-21 15:11
심현영
▲누군가 이야기 한후 피로감이 생기고 기분이 침체된다면 이는 감정적 뱀파이어와 대면했다는 증거가 된다(출처=123RF)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뱀파이어들은 희생자를 골라 피를 빨아먹는다. 그러나 이러한 뱀파이어가 허구적인 소설에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여러 부정적인 인격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의 생명력을 빨아들이고 정서적 에너지를 고갈시킨다. 이들은 이른바 '감정적인 뱀파이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다.

실제로 이러한 감정적 뱀파이어들과 같이 있으면 이유없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좌절감을 느끼며, 뭔가 우려하고 걱정하게 된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누구나 이런 감정적 뱀파이어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심지어 가장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조차도 말이다.

감정적 뱀파이어가 근처에 있다는 징후

누군과 이야기한 후 갑자기 뭔가 모르게 피곤해지고 졸리운 상태가 된다면 이는 자신과 대화한 사람이 바로 감정적 뱀파이어라는 것을 인식하면 된다. 이들과 같이 있은 후에는 보통 기분이 갑자기 다운되면서 뭔가 침몰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또한 음식이나 특히 탄수화물이 급격하게 당길때가 있다. 대체적으로 이들로부터 받는 에너지는 긍정적인 것이 아닌 부정적인 것들로, 상대를 우울하고 불안하게 만든다. 그리고 이들과 같이 있으면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나쁜 존재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감정적 뱀파이어의 유형

1. 자신을 희생자로 묘사하는 사람

이들은 온 세계가 자신에 대해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생각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도와주고 구해주기를 원하는데, 이에 불쌍한 이들에게 동정과 공감을 하고 경청하며 보살펴줄 수 있는 사람들 찾는 경향을 보인다. 누군가 해결책을 제안하며 항상 "예"라고 답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고 자신이 불행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부정적 에너지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상대와 같이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답이다. 자기 연민에 빠져들지 않도록 일찍 대화를 끝내는 것이 좋다.

2. 자기애적 성향의 사람

자기애가 강한 일명 나르시스트들은 모든 것에서 자신이 중심이기를 원하는 이들이다. 자신의 자아가 가장 중요하며, 특혜나 권리 등에서 높은 감각을 지니고 있다. 이에 모든 사람의 관심과 존경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해, 항상 다른이들보다 자신이 먼저 고려돼야 한다고 착각한다. 공감력도 부재해 애정 표현에도 서툴다. 다만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종종 매력적이고 지능적으로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사람들로부터 피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기대치를 성립하는 것이 좋다. 이들은 항상 자신을 가장 최우선 순위로 두기때문에 화나게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을 언급하는 것은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신 자신의 요구나 요청이 이들에게 어떤 혜택과 이득을 가져다주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좋다.

▲감정적 뱀파이어의 유형에는 나르시스트와 자신의 희생자로 생각하거나 통제, 그리고 비평하려는 사람 등이 있다.

3. 인간 롤러코스터

이런 유형의 감정적 뱀파이어는 예측불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치 가장 멋진 사람인것 처럼 훌륭한 행동을 취하다가도 갑자기 어느 순간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며 소리를 지르기도 하기 때문. 이에 사람들은 이들의 행동과 반응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들 주변에서는 매우 조심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들과 그러나 상호작용해야 한다면, 경계를 설정하고 솔루션 중심의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면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다. 그리고 중립을 유지하고 다른이들을 편애하는 경향도 보여서는 안된다. 만일 이들이 화나거나 분노를 표할경우라면 직접적으로 쳐다보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4. 컨트롤 프리크

컨트롤 프리크란 모든 주제와 상황에서 항상 자신이 통제하고 맘대로 하려는 성향을 보이는 사람들이다. 모든 사람이 자신을 필요로 하고 항상 자신이 리더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매우 엄격하면서 옳고 그른 감각도 가지고 있다.

이에 컨트롤 프리크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이들로부터 위협이나 협박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히려 자신있게 자신의 필요를 주장하고 말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비평가 

비평가들은 다른 이들을 판단할 권리가 있다고 믿는다. 상대를 부끄럽게 만들고 열등감을 갖도록 만들때 자신의 자존감은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개인적으로 비판받을 의무가 없으며, 이들도 상대를 비판할 권리가 없다. 이에 이들과 대면해야 한다면 그저 간단하고 짤막하게 답변하며 대응하는 것이 현명하다. 

감정적 뱀파이어 다루기

살아가면서 불필요한 피로감이나 부정적 에너지를 피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멀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가족이나 친척 등 어쩔 수 없이 대면하고 상호작용해야 한다면,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분명히 밝혀두고 표현해야하는데, 가령 어떤 대상이나 행동이 자신을 불편하게 만드는지를 미리 명확히 알리는 것이다. 이러한 한계나 제한을 밝혀두면 상대의 조작이나 기타 나쁜 행동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