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드시 알아둬야 할 효율적인 러닝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달리기는 인간을 포함한 많은 동물들이 이동속도를 올리기 위해 체득 한 기술인데 전문적인 스포츠 종목으로는 육상이라 부르며 신체 중 심각한 장애가 있지 않다면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운동이다. 걷기와 달리기는 다르다. 큰 차이점은 걷기는 한쪽발로 몸을 지탱하며 쓰러지지 않는 과정이라 한쪽 발이 지면에 붙어 있지만, 달리기는 정면으로 점프 하고 착지와 동시에 반대 발로 다시 점프하는 연속으로 뛰어오르기 때문에 양 발이 땅에서 떨어진다.

▲ 체지방 감소에 좋은 달리기 살빼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올바르게 달리기를 하는 방법

몸이 지면과 수직을 유지하는 것이 중력을 덜 받는다. 발바닥은 뒤꿈치가 먼저 닿고 중심이 앞으로 이동되게 하면서 발바닥 전체가 골고루 지면과 닿게 달리는게 중요하다. 가슴은 쫙 펴고 엉덩이는 앞으로 당겨주는 자세를 취한다. 어깨의 힘을 빼고 팔은 자연스럽게 각도가 90도 되도록 굽힌다. 주먹은 살짝 쥐며 달릴 때 팔을 자연스럽게 앞뒤로 움직여준다. 시선은 전방을 바라본다. 달리기 운동을 할 때 쿠션이 있는 운동화를 착용하면 발바닥에 충격을 완화 시켜줄 수 있다.

▲ 일상에 활력을 더해주는 조깅 다이어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폐기능 향상과 심장질환 예방에 좋은 운동, 달리기

달리기의 효과는 체지방 감소 뿐만 아니라 심폐기능 향상하는 운동으로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규칙적인 호흡으로 폐활량이 증가되고 폐 기능을 향상시킬수 있으며 이에 따라 심장기능이 좋아지고 혈액량이 증가된다. 비만과 당뇨, 고혈압등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운동이며 근육을 자극시키기 때문에 근육량과 공량을 증가시켜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신체 모든 기관을 사용하기 때문에 몸에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