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쫄깃한 육질과 부드러운 식감의 조화, 더 맛있는 ‘가브리살’ 먹는 꿀팁
2018-11-22 17:00:00
홍승범

가브리살은 돼지의 '등겹살'을 말한다. 더 자세히 보자면 목심과 등심의 연결부위에 있는 사람의 손바닥만한 오각형 모양의 살코기를 뜻한다.

▲가브리살은 등심과 목심 연결 부위에 있는 손바닥만한 부위의 살코기를 뜻한다 (출처 = 채널A ‘맛있는 토요일 밥 한번 먹자’ 방송 장면)

가브리살은 돼지머리고기, 돼지뽈살 등 돼지의 다른 부위와 더불어 인기 있는 돼지 고기 부위 중 하나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독특한 식감 때문에 유독 가브리살을 찾는 이들이 많다. 그렇다면 다양한 가브리살의 조리법과 가브리살 꿀팁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다양한 양념을 활용, 입에 착 붙는 가브리살 구이 만드는 법

그렇다면 먼저 가브리살 구이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가브리살 200g에 소금 (굵은 볶은 소금) 약간, 양송이 버섯이나 곁들일 채소 등을 구한다. 양송이는 밑동과 껍질을 잘 손질해 숯불이 있는 석쇠에 올린다. 그리고 갈매기 살을 올려 함께 구우면 더 짙은 풍미를 느낄수 있다.

가브리 살은 살코기 부위만을 중심으로 발라냈기 때문에 구울 때에 짧은 시간 안에 굽는 것 보다는 천천히 화력을 높혀 가면서 굽는 것이 좋다. 하지만 어느 시점이 되면 급격하게 온도가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적정하게 익는 시점을 눈여겨 보는 것이 중요하다.

▲가브리살은 다양한 채소, 양념들과 곁들여 먹을 때에 더 맛있다(출처 = K STAR ‘식신로드 4’ 방송장면)

가브리살을 요리할 때에 더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각종 양념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최근에는 된장 양념을 이용해 가브리살을 구워 먹는 방법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매실청 1, 간장 1, 맛술 2, 된장 1, 참기름 1, 다진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4큰술 정도를 넣으면 맛있는 된장 양념 가브리살 구이를 맛볼 수 있다.

가브리살의 육질은 지방이 적어 질길 것 같지만 지방색이 연한 우윳빛을 띠고 있으며 고급지방인 등지방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삼겹살보다 연하고 부드러우며 쫄깃한 질감도 있다. 가브리살은 ‘뒤집어 쓰다’라는 일본어 ‘가부루(かぶる)’에서 비롯된 말로 돼지 한 마리에 200g 정도 밖에 나오지 않는다.

가브리살의 부드러운 맛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유독 선홍색을 띠고 있는 육색이 돋보이는데 육점과 지방 조직이 잘 어울려 쫄깃함과 부드러움을 함께 느낄 수 있다는 것이 가브리살의 장점이다. 가브리살은 정식부위로 등록되기 전에는‘등잡육’에 불과했으며 갈아서 만두나 햄버거 재료로 사용하였다. 등심 위로 두터운 지방층이 있으며 지방층 사이에 약간의 살코기 부분이 끼어있는 것을 상품으로 개발하여 팔기 시작하면서 정식부위로 등록하게 되었다. 가브리살은 삼겹살처럼 생구이나 양념구이를 하면 좋다.

▲가브리살은 육질의 쫄깃함과 지방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더욱 인기가 높다(출처 = K STAR ‘식신로드 4’ 방송장면)

가브리살에는 버섯 등 각종 채소들이 모두 잘 어울린다. 하지만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역시 양념 맛이 가득한 파채다. 맛있는 파채와 함께 곁들여 먹는 갈매기살의 맛을 먼저 보고 다른 양념이나 채소들도 곁들여 먹어보면 좋다. 남영돈 등 다양한 가브리살 맛집 등을 탐험해보는 것도 색다른 가브리살 맛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