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가임기 계산으로 미리 체크하는 임신가능기간
2019-06-12 09:00:03
김현욱
▲배란은 월경 시작 14일 정도 후에 일어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여성이라면 자신의 월경일, 배란일, 그리고 가임기에 대해서 미리 알고 싶을 것이다. 가임기란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수정을 이룰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여자의 난자 발생 시기는 월경 시작 후 2주 전후를 말한다. 사정이 되어 여성의 체내로 들어간 정자는 2일에서 3일동안 살아있게 되며 난자는 하루 정도의 기간을 가지기 때문에 가임기에 수정이 되었을 경우 착상이 진행되어 임신이 되는 것이다. 최근에는 가임기 여성들의 가임기 계산을 더욱 편안하게 해주기 위해서 '가임기 계산기'가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는 간단한 계산으로도 가능하지만 어플을 설치해두면 가임기 계산이 더욱 편리해지게 된다. 임신부의 경우에도 임신계산 관련 프로그램 혹은 어플을 설치하면 출산 예정일까지 대략 어느 정도가 남게 되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된다.

▲배란일에 성관계를 하게 되면 임신 가능성이 높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임기에 일어나는 배란이란?

임신 가임기에는 배란이 시작되게 된다. 배란이란 여성의 생리 주기 중에 일어나며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를 배출하게 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난자가 성숙됨에 따라 여성호르몬이 증가하여 황체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고, 난자를 성숙시켜 난소 내의 난포벽을 약하게 만든다. 그 다음 난자가 배란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가임기 여성이 배란을 하기 전 3일 이내 성관계를 가지게 되면 임신을 할 수 있게 되며, 임신가능기간인 배란을 하기 전 2일 내에 피임 없이 성관계를 가지면 임신의 가능성이 높다. 배란기에 일부 여성들은 배란통을 느껴 배가 당기거나 아프게 될 수 있으며 두통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배란 시기에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나의 가임기를 계산하여 원하지 않는 임신을 피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임기 계산으로 피임하는 법

원하지 않는 임신을 피하고 자신이 계획한 원하는 시기에 아이를 가지고자 할 때는 가임기 계산하여 임신을 피하는 방법이 있다. 생리 시작후 14일 정도가 배란일이기 때문에 그 날로부터 3~4일 전후로는 성관계를 피하는 것이 피임에 도움이 된다. 가임기 계산 피임법과 더불어 콘돔이나 자궁 내 장치, 경구 피임약 등을 이용하여 피임을 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를 병행하는것이 더욱 피임에 좋다. 만약 가임기 계산이 어려울 정도로 생리주기가 주기적이지 못한 경우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하거나 배란을 진단하는 키트를 별도로 구매하여 가임기를 예상해볼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