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나이와 관계 없이 찾아올 수 있는 고혈압 낮추는방법
등록일 : 2018-11-22 18:00 | 최종 승인 : 2018-11-22 18:00
정소라
▲중·장년층에게 나타나는 고혈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고혈압은 주로 중·장년층에게 나타나며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과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병이다. 나이가 들수록 발생 빈도가 높아지지만 젊은 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다. 나이에 관계 없이 경각심을 갖고 고혈압을 낮추는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한다. 성인기 이후에 가장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질병이 바로 고혈압이다. 이른바 국민질환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혈관이 안막히게 관리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의 주된 원인

고혈압은 유전 요인이 크다. 고혈압의 주된 원인으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이다. 그리고 생활 환경에 따라 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술을 많이 먹는 식습관, 비만 등의 환경이 고혈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레닌의 역할도 중요한데 레닌은 여러 단계를 거쳐 안지오텐신 이라는 화합물이 되는데 이는 동맥의 근육에 작용해 혈압을 올리는 강력한 혈압 상승제로 작용을 한다. 고혈압으로 합병증이 생기는데 뇌출혈이나 동맥경화로 오는 합병증이 대표적인 합병증이다.

▲심근경색으로 합병증이 올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우선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하루 동안 손상된 혈관은 잠 잘 때 회복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습관과 함께 칼륨 섭취도 중요하다.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 및 염분을 배출해주며 끈적한 혈액의 점성을 낮추고 탈수 현상을 방지해준다. 지나치게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 속 수분이 증가되어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흡연, 음주를 자제 해야 한다. 음주는 혈관의 탄력을 떨어트리고 혈관벽을 두껍게 만들기 때문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