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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장년층에게 발생하는 고혈압에좋은음식과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자
2018-11-23 14:00:38
정소라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는 고혈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많은 현대인들에게 발생하는 고혈압은 주로 장년층에게 나타나며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심장질환과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질병이다.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 발생 빈도가 높아지지만 젊은 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기 대문에 나이에 관계없이 경각심을 갖고 고혈압을 낮추는 생활습관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보통 당뇨에 좋은 음식도 많기 때문에 고혈압당뇨에 좋은 음식을 찾는 것이 좋다.

▲나트륨이 적은 식품을 섭취해야 하는 고혈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나트륨이 낮고 칼륨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고혈압환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칼륨이 높고 나트륨이 낮은 식품이다. 과도한 나트륨섭취는 혈관을 경화시켜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짜게 먹는 식습관은 고혈압에 좋지 않다. 나트륨 함량이 적은 저염식 식단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고혈압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칼륨은 체내의 염분을 방출시켜 혈압 조절에 많은 도움을 준다. 하지만 신장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고칼륨혈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장년층에게 주로 발생하는 고혈압(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흡연과 음주를 자제해야 한다. 담배가 함유하고 있는 니코틴 성분은 체내에 남아있는 동안 우리 몸의 혈압을 계속 상승하게 한다. 음주는 혈관의 탄력을 떨어뜨리고 혈관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늘려 혈관벽을 두껍게 만들어 준다. 고혈압환자에게는 충분한 휴식이 좋다. 하루 동안의 손상된 혈관은 잠을 잘 때 회복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는 것 만으로도 고혈압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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