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닭고기 요리 레시피] '간장조림닭' 만드는 방법은?
2018-11-24 13:00:08
김현욱
▲닭고기는 쇠고기, 돼지고기에 비해 지방이 적고 소화가 잘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는 닭고기 요리는 쇠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지방이 적고 소화도 잘 되는 단백질 식품이다. 특히 대표적인 닭고기 요리라고 한다면 치킨을 예로 들 수 있다 치킨은 출출한 저녁 우리들의 배를 든든하게 채워줄 수 있는 야식으로 바삭한 튀김옷이 매력적인 요리다. 치킨의 종류도 다양하여 마늘치킨, 매운 치킨, 간장치킨 등 다양하다. 그밖에 밥과 함께 곁들여 먹을 수 있는 간장조림닭이 있다. 간장조림닭은 아기 닭고기간장으로 만들어 먹여도 좋아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대부분 간장조림닭은 조림닭 또는 쪼림닭이라 불리며 판매되고 있는데 닭정육 요리로 만들어 한 입 크기로 간편히 먹어도 좋지만 닭고기 요리로 뼈째 먹는 재미도 함께 느껴보는 것이 좋다.

▲간장조림닭은 닭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장조림닭 조리법

재료: 닭고기 250g
밑간 재료: 청주 1큰술, 후추 약간, 식용유 1큰술
양념 재료: 물 1/2컵, 간장 2큰술, 설탕 1과 1/2큰술, 마늘즙 1작은술, 생강즙 1/2작은술, 깨 약간

1. 닭은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낸다.
2. 밑간재료를 모두 섞은 후 용기에 닭가 밑간재료를 함께 넣고 재운다.
3.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01의 닭을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5. 양념을 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조린다.
6 조리가 완료되면 접시에 담아 깨로 마무리하면 간장조림닭 조리법 완성.

▲닭정육은 소금구이, 닭갈비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닭정육 요리

닭정육은 다리살에서 뼈를 제거하고 나머지 부분을 대부분 판매하고 있다. 닭정육 요리의 특징은 적당히 기름기가 돌면서 살이 부드러워 일반 닭고기보다 먹기 훨씬 편하며 맛도 좋아 어린 어이부터 고령의 어르신들까지 즐겨 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닭정육 요리는 쪼림닭이 아니더라도 소금구이를 해먹을 수도 있으며 닭갈비로 만들어 먹어도 된다. 

▲쪼림닭은 간장 말고도 묵은지를 활용하여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닭고기 요리

닭고기 요리는 닭정육보다 좀 더 넓은 의미의 요리로 닭으로 만든 모든 요리를 닭고기 요리라고 부를 수 있다. 닭고기 요리에는 닭다리만 이용하여 조림닭을 하거나 각종 부위를 이용하여 입맛대로 조리할 수 있다. 닭고기 요리의 조리는 굽거나 삶기, 끓이기가 가능하다. 특히 쪼림닭의 경우 간장조림이 있으며 묵은지를 이용하여 만든 묵은지간장조림 등이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