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독특한 모양새의 '뱅갈고무나무', 음이온 발생에 공기 청정에도 도움
등록일 : 2018-11-26 17:00 | 최종 승인 : 2018-11-26 17:00
홍승범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뱅갈고무나무는 뽕나무과 의 고무나무로 인도고무나무, 떡갈고무나무 등 다양한 고무나무와 함께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홈가드닝 화분으로 인기가 좋다.

▲뱅갈고무나무는 인도의 나무로 독특한 모양새로 많은 눈길을 끈다(출처 = 픽사베이)

뱅갈고무나무는 관엽식물로도 키우는데 인디언 반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독특한 모양새와 일반적인 우리나라 분재들에게서 볼 수 없는 특성들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물론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유용한 나무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뱅갈고무나무와 뱅갈고무나무 기우기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인도에서 온 '뱅갈고무나무', 공기를 청정하게 하는데에도 큰 도움

높이는 30m 정도이며, 한 그루에서 끊임없이 가지가 퍼질 뿐만 아니라 한 가지에서 여러 개의 받침뿌리가 나와 금방 숲처럼 된다. 즉 가지가 뻗어나가다 휘어져 땅에 닿으면 거기서 뿌리가 나서 다시 가지가 자란다. 그래서 나무 한 그루가 아니라 여러 그루가 뭉쳐있는 것처럼 보인다.

뱅갈고무나무의 나무껍질은 어두운 갈색이며, 잎은 동글한 모양이며 뻣뻣하다. 꽃과 열매는 무화과나무속답게 무화과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다. 인도 동부가 원산지지만, 홍콩, 마카오, 베트남 등 따뜻한 곳에선 쉽게 볼 수 있다. 엄청난 양의 받침뿌리 때문에 조금은 기괴하게 보일 수도 있다. 뱅갈고무나무의 잎은 달걀 모양으로 뻣뻣하다. 꽃과 열매는 무화과나무의 것과 비슷하고 크기는 작다. 인도 동부가 원산지이다.

▲뱅갈고무나무는 인도 동부가 원산지이지만 홍콩이나 마카오 등 따뜻한 동남아 지역에서도 볼 수 있다(출처 = 위키미디어 커먼스)

뱅갈고무나무 역시 공기를 청정하게 하는 식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음이온 발생량이 많다. 또한 크실렌(자일렌)이라고 하는 유해물질 제거 능력이 가장 우수하다고 한다. 식물에게서 나오는 음이온은 생각보다 멀리 퍼지지 않기 때문에 사람과 식물이 가까이 있는 것이 좋다. 잎의 독특하고 선명한 무늬를 유지시키려면 적정량의 햇빛을 받아야하므로 뱅갈고무나무는 거실이나 창가쪽에 두는 것을 추천한다.

뱅갈고무나무는 다양한 실내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린다. 특히 은은한 햇빛과 함께 인테리어를 해 놓으면 더욱 매력적이다. 뱅갈고무나무와 다른 묘목들을 함께 놓는 것도 좋은데 다양한 화분들을 놓으면 녹색의 잎들 덕분에 마치 자연에 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뱅갈고무나무 키우기', 습도나 추위 등에 각별히 신경써야

그렇다면 뱅갈고무나무 키우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뱅갈고무나무 역시 대부분의 고무나무들과 마찬가지로 잎이 살짝 두텁고 하얀 수액을 가지고 있어서 잎이 얇은 다른 식물들보다는 건조에 살짝 강한 편이다. 그래도 너무 건조하면 잎이 마를 수 있으니 사람들도 활동하기 좋은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뱅갈고무나무는 키울 때에 많은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다(출처 = 플리커)

물은 손가락 두 마디 깊이의 속 흙이 말라 있을 때 골고루 흙이 젖을 수 있도록 충분히 수분 공급해주록 한다. 뱅갈고무나무 역시 과습에 약하니 물을 주고 나서 적절한 환기가 중요하다.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에는 꼭 따뜻한 실내에서 키워야 냉해 혹은 동해를 피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