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집에서 직접 만드는 건강 고춧가루
2019-05-28 09:00:03
정소라
▲ 좋은 고춧가루로 고춧가루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좋은 고춧가루 제조하기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한국음식의 양념으로 쓰이는 대표적인 향신료 고춧가루는 가지과에 속하는 고추를 건조한 후 가루를 내어 만든 것이다. 고춧가루는 음식에 매운 맛과 붉은 색깔을 내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데 이러한 재료적 가치는 원료인 고추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고추의 매운맛 성분은 캡사이신이 주이며 품종과 재배환경에 차이가 있다. 고춧가루를 제조할 때는 햇볕에 잘 말린 고추 중에서 색깔이 새빨갛고 깨끗하여 윤이 나고 꼭지가 가늘면서 연노랗게 말라있으며 끝을 씹었을 때 단 맛이 난 태양초가 가장 좋다.

▲ 고춧가루는 캡사이신이 들어있어 식욕을 촉진시켜준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춧가루의 효능

보통 요리 양념으로 이용되는 고춧가루는 찜, 무침, 탕, 조림, 구이 등 폭넓게 사용되는 재료이다. 고추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있어 기초대사율을 높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고춧가루에 많이 들어가는 캡사이신은 식욕을 촉진시켜주며 단백질 소화를 도와준다. 고춧가루가 항암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고춧가루의 캡사이신 성분은 김치의 빠른 발효를 억제시켜 유산균이 대량으로 증식하는 데에 도움을 줘 김치를 담글 때 꼭 고춧가루를 넣는 이유도 그것이다.

▲ 고춧가루를 직접 만들어먹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집에서 더욱 믿을 수 있는 고춧가루 만들기

시중에서 파는 고춧가루는 값싼 중국산 재료를 만들기도 하고, 나쁜 재료를 껍질만 덮어씌워 100% 좋은 고춧가루로 둔갑해서 팔기도 한다. 믿을 수 없는 고춧가루를 먹기보다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먹는 사람들도 많다. 고춧가루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홍고추를 잘 씻어 말리는 데 손으로 부스러질 정도로 말린 후 갈아주면 된다. 홍고추의 안좋은 부분을 잘라내고 꼭지를 제거해준 다음, 깨끗이 씻어 불순물을 제거해준다. 햇볕이나 건조기에 넣고 손으로 부스러질 때까지 잘 말리면 된다. 그다음에 믹서기에 넣고 분쇄를 해주면 되는데 이 때 고추씨를 넣으면 더욱 맵고 감칠맛이 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