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골반통증·고관절 통증 원인 바로 '여기'에 있다
2019-06-12 09:00:03
김현욱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골반통증을 야기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골반과 허벅지가 연결되는 고관절, 골반통증이 일어난다면 걷기도 힘들어지며 사람에 따라 삐걱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큰 어려움이 따른다. 고관절 통증 원인 중에서도 대표적이며, 고관절 통증 원인을 가진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에 대해 알아보고, 골반통증 및 엉덩이통증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파악하자.

▲혈류가 차단되어 일어나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정의와 원인

고관절 통증 원인 중 하나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avascular necrosis of the femoral head)일 수 있다. 허벅다리 뼈 위에 위치한 혈류가 차단되어 뼈 조직이 썩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한다. 뼈에 지속적으로 압박이 가해지게 되면 뼈가 부러지게 되며 괴사된 부위가 함몰되고 손상이 일어나게 된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과도하게 음주를 하거나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였을 경우, 전신 루프스나 장기이식을 받은 경우, 요산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통풍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지 않음에도 돌발적으로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혹은 골반 고관절이 탈구되었거나 허벅다리에 골절이 생기는 경우에도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일어나 사타구니 통증, 골반통증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골반 고관절의 통증을 일으키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일어나더라도 괴사 부위 주변으로 썩은 것이 퍼져나가지 않지만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에 대해서 관절 치료가 필요하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에 있어서 다양한 치료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치료

고관절 치료를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경과를 지켜보거나 재생술, 절골술, 혹은 인공고관절 삽입술을 통하여 개선해나갈 수 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로 인한 고관절 통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크기가 작거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에는 지켜보는 정도로 그칠 수 있다. 하지만 통증의 정도가 세거나 광범위한 부분에 고관절 통증 원인인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발생하였을 경우, 의사의 판단 하에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혹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을 투여하고 사이클링을 하는 등의 운동적 치료요법을 통하여 개선해나가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무리한 고관절 운동은 피하도록 한다. 한편,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한의원에 방문하여 한약으로써 다스리는 방법도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