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다양한 구내염 원인만큼, 다양한 구내염 치료법은?
등록일 : 2018-11-27 12:00 | 최종 승인 : 2018-11-27 12:00
김현욱
▲구내염은 종류가 다양하여 세심한 검진이 필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흔히 입병이라고 불리는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통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통틀어 뜻하는 말이다. 구내염은 피로하면 쉽게 생기기 때문에 대수로이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구강의 점막에 발생하는 질환들은 유사한 병변을 가지고 있지만 종류가 다양하여 세심한 검진이 필요할 수도 있다. 

▲구내염은 세균, 결핵, 곰팡이 등 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 원인

구내염 원인은 보통 면역력 떨어지면 쉽게 발병하는 병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구내염 원인은 세균감염, 결핵감염, 매독감염, 곰팡이감염,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감영성 원인이 있다. 또한 비타민과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동반한 영양장애나 피로, 스트레스, 전실질환, 감기로 인해 면역장애와 위장장애가 있으며 구강내 위생불량, 충치, 외상 등이 구내염 원인이다. 특수한 경우인 수은 , 납, 아연 등의 금속을 취급하는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방사선 치료를 통해 발병이 될 경우도 있다.

▲구내염은 궤양성, 수포성, 미란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에 대해 

구내염은 궤양성 구내염, 수포성 구내염, 미란성 구내염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궤양성 구내염은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 베체트 증후군, 외상성 궤양, 욕창성 궤양으로 다시 나눌 수 있으며 수포성 구내염은 천포창, 유천포창, 포진성 치은 구내염, 구순포진, 대상포진, 포진성 구협염, 수족구병으로 나눌 수 있다. 미란성 구내염은 다형홍반, 구강 칸디다증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기타 구내염으로 균열설, 설모증, 조도형설, 방사선 점막염이 있다. 구내염은 단순히 입병이라고 불리기엔 종류가 다양하며 증상의 정도도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구내염 원인과 진단이 필요하다. 

▲구내염은 항히스타민제, 국소스테로이드제 등의 약이 처방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 치료법

흔히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을 비타민 부족이라고 알고 있다. 입병 비타민 부족이 원인이 되는 경우는 단순히 구내염 원인 중 하나일 뿐이다. 종류에 따라 다양한 구내염 치료법이 존재한다. 일반적인 구내염 치료제는 진통제, 항히스타민제, 국소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등이 있다. 추가적으로 불소제, 경구청정체, 영양결핍 치료제, 타액보조제 등을 일부 구내염 약으로 적절히 사용하게 된다. 다만 베체트 증후군의 경우 아프타성 구내염 치료법과 동일하지만 2~4%에서 사망을 초래할 수 있으며 중추신경계 증상 혹은 혈전성 혈관염을 동반하는 경우 예후가 나쁘다고 알려져 주의가 필요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