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커피인 디카페인 커피를 알아보자
2019-06-12 09:00:03
정소라
▲현대인들의 일상음료인 커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많은 현대인들이 하루에도 몇 번씩 마시고 있는 커피에는 카페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카페인은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를 줄이는 등의 효과가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커피는 일상음료가 되었다. 하지만 커피를 장기간 다량 복용할 경우 카페인 중독을 야기할 수 있고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가슴 두근거림, 손 떨림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커피를 피하거나 커피의 섭취량을 조절하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커피의 맛과 향은 즐길 수 있으면서 카페인이 없는 디카페인 커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디카페인 커피

최근 커피의 향과 맛은 즐길 수 있으면서 카페인의 섭취는 줄일 수 있는 디카페인커피가 인기를 끌고 있다.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커피 특유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도록 제조된다. 최초로 디카페인 커피를 상업화해 만들어낸 사람은 1902년 독일의 로셀리우스다. 그는 처음으로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을 개발했고 1906년에 특허를 받았다. 하지만 로셀리우스의 디카페인 방식은 최근 유해성이 우려되어 사용하지 않고 있다.

▲향미의 손실을 줄인 디카페인 커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표적인 디카페인 방법인 스위스 워터 방식

대표적인 디카페인 방법으로 알려진 스위스 워터 방식은 1930년대에 개발된 방법이다. 디카페인 원리는 생두 추출물이라는 용액이 필요하다. 생두 추출물은 생두를 뜨거운 물에 넣고 활성산소에 카페인과 수용성 물질을 거른 것을 말한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카페인은 거의 없지만 향미 손실을 줄인 커피를 만들 수 있다. 최근에는 시중에도 카페인이 제거된 원두인 디카페인 원두를 판매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