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백종원의 만능간장으로 간장감자조림 만들기
2019-06-12 09:00:03
김현욱
▲백종원의 만능간장을 만들어놓으면 두고두고 활용활 곳이 많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요리에 맛을 낼 수 있는 간장은 시중에서 구매해도 좋지만 직접 만들어놓으면 보다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다. 만능간장은 감자요리는 물론 각종 채소 간장조림 등의 음식에도 활용한다. 백종원의 만능간장 레시피를 살펴보며 만능간장으로 할 수 있는 간장감자조림 요리까지 함께 알아보자.

▲갈아놓은 돼지고기로 만드는 만능간장(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백종원의 만능간장

매콤감자조림 등의 감자요리를 더욱 풍성하고 맛있게 해주는 백종원의 만능간장은 단 세가지 재료로 만들어낼 수 있으며 만드는데에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다. 무엇보다 맛깔나는 만능맛간장은 저렴한 가격으로 조리할 수 있기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맛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정육점에서 돼지고기를 갈아놓은 것을 구매한 다음, 갈아놓은 돼지고기를 종이컵에 눌러담아 세 컵 정도의 분량을 준비한다. 이 때 세컵의 돼지고기는 한 근의 무게가 나간다. 이를팬에 넣은 다음 간장을 600g 정도 첨가하는데, 종이컵으로는 총 여섯컵을 넣으면 된다. 만능간장을 조금 덜 짜게 만들고 싶다면 간장의 양을 2분의 1 수준으로 줄여도 된다. 그 다음 설탕을 종이컵 하나의 분량만큼 팬에 넣은 다음 저어가면서 5분정도 끓여주면 백종원의 만능간장이 완성된다. <집밥 백선생> 프로그램에서 백종원 씨는 만능 간장이 있으면 1년 내내 반찬 걱정 없이 맛있는 요리를 먹을 수 있다고 단언하였다. 

▲만능간장을 더해 만드는 푹신한 감자조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만능간장으로 감자요리 만들기

백종원의 만능간장을 통해 간장감자조림을 맛잇게 만들어낼 수 있다. 특히 간장감자조림은 일반 크기의 감자를 사용하거나, 혹은 크기가 작은 알감자를 사용해 조리해도 맛있다. 일반 크기의 감자를 사용할 경우 깍뚝썰기를 한 다음 물이 담가서 전분기를 빼준다. 그 다음 양파와 고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게 썰어준다. 프라이팬에 감자와 야채들을 넣고 백종원의 만능간장을 투하한 다음 물의 양을 조절해 간장감자조림의 간을 한다. 그 다음 충분히 볶아내어 감자가 익으면 통깨를 뿌려 마무리하는 것으로 간장감자조림을 완성할 수 있다. 간장감자조림이 다 익었는지 확인하고 싶을 경우에는 젓가락으로 감자를 살짝 찔러보면 되는데, 이 때 감자에 젓가락이 저항감 없이 푹 들어간다면 감자가 완전히 익은 것이다. 감자를 큼지막하게 썰어 만능간장 요리 '간장감자조림'을 만들 경우에는 조리시간을 더욱 길게 잡는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