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영양 덩어리', '천연항생제'로 알려진 모링가 효능은?
등록일 : 2018-11-28 12:01 | 최종 승인 : 2018-11-28 12:01
김현욱
▲모링가는 천연항생제로 알려진 건강보조식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천연항생제로 알려진 모링가는 비타민 9종, 무기질 10종, 아미노산 19종 등 총 112종의 영양소를 함유한 '영양소 덩어리'라고 할 수 있다. 모링가는 모링가묘목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부위마다 조금의 차이가 있어 모링가열매효능과 모링가잎효능이 다르다. 현재 우리에게 알려진 모링가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영양소가 집결된 부위인 잘 건조된 모링가 잎을 먹어야 한다. 평소 몸에 발생하는 염증질환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천연항생제로 불리는 모링가를 섭취해보는 것은 어떨까.  

▲모링가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모링가 효능 

천연항생제라고 불리는 만큼 모링가 효능은 천연항생제 역할을 하여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 천연항생제 역할을 하는 성분은 람노피가노실록시, 이소티오시안산벤질, 니아지미신, 프테이고스페르민, 베타시노스테롤, 벤질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으로 총 6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항산화 작용에 효능이 있는 셀레늄 성분도 풍부하여 활성산소 제거에 더욱 도움이 된다. 이러한 모링가 효능으로 피부질환의 치료제로 쓰이기도 한다. 나아가 모링가 효능은 46가지 항염, 항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 A, C, E 성분을 비롯해 천연 항히스타민제인 켐퍼롤, 쿼시틴, 람네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 개선은 물론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영양 결핍이 심한 사람이나 영양 보충을 위해 섭취하면 좋다.  

▲모링가잎 중에서도 건조된 모링가잎이 영양소 함유량이 높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모링가 이모저모 

모링가는 인도반도와 동남아시아 전역, 아프리카에서 주로 생산이 되고 있어 우리가 주로 섭취할 수 있는 모링가는 인도모링가다. 국내에서도 모링가가 생산되고 있지만 주산지인 인도모링가를 섭취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모링가 효능을 보고자 한다면 모링가잎을 잘 건조한 건 잎이나 분말 형태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링가잎은 건조하는 과정에서 영양소가 농축되어 함량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같은 양을 먹어도 생잎보다 건잎이 영양소가 월등하다고 한다. 잘 말린 모링가잎은 칼슘 함유량이 우유의 17배, 철분은 시금치의 25배, 비타민 C는 오렌지의 7배, 단백질은 달걀의 4배라고 하니 '영양소 덩어리'라고 불릴만하다. 그밖에 모링가는 특유의 향이 좋아 모링가 디퓨저, 향수 등의 제품으로도 만들어지고 있어 건강보조식품 외에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