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골뱅이무침 레시피] 쫀득함에 쫄깃함을 더한 '진미채골뱅이무침'
2018-11-28 14:01:23
김현욱
▲골뱅이는 쫀득한 식감으로 즐겨 찾는 사람들이 많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매콤한 술안주로 자주 접하는 골뱅이는 쫀득쫀득한 식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재료다. 골뱅이는 쫀득한 식감과 함께 고소한 맛도 있지만 무엇보다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골뱅이는 살아 있는 것을 구입해서 손질을 해도 좋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골뱅이 통조림을 구입하는 것도 좋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골뱅이 요리는 골뱅이무침이 대표적이다. 살아있는 골뱅이를 금방 손질하여 먹으면 더욱 맛있겠지만 골뱅이 통조림 요리로 만들어 먹어도 술안주로 제격인 골뱅이무침을 만들 수 있어 골뱅이 통조림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골뱅이무침 레시피로 맛있는 술안주를 만들어보자. 

▲골뱅이 통조림 국물은 버리지 않고 양념재료로 사용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뱅이무침 레시피 - 진미채골뱅이무침

재료: 골뱅이 통조림 1캔, 오이 1개, 양파 1/2개, 양배추 1줌, 당근 약간, 진미채 한 줌, 대파 흰대 1대, 깨

앙념재료: 골뱅이 통조림 국물 70ml, 고추장 1.5큰술, 고춧가루 3.5큰술, 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멸치액젓 1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 마늘 반 큰술, 참기름 1큰술

1. 오이의 껍질을 벗기고 세로로 자른 다음 어슷하게 썰어준다.
2. 양파와 당근 양배추를 채 썰어준다. 
3. 대파는 하얀 부분만 잘라서 속에 심지를 빼고 채 썰어준다.
4. 골뱅이 통조림 국물을 따로 덜어두고 골뱅이를 2~3등분으로 잘라준다.
5. 진미를 손으로 곱게 찢은 후 통조림 국물에 5분간 불려준다.
6. 불린 진미채 위에 양념재료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7. 대파를 제외한 채소와 골뱅이를 만든 양념장에 부어 골고루 버무려준다.
8. 완성된 진미채골뱅이무침에 통깨와 채 썬 대파를 올려주면 골뱅이무침 레시피 완성.

▲골뱅이무침에 소면을 곁들이고 싶다면 양념장을 넉넉히 준비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뱅이무침 레시피 TIP

골뱅이무침을 할 때 파채를 만들어 곁들여 먹으면 보기에도 좋으며 골뱅이의 쫀득한 식감과 파채의 아삭한 식감이 어울어져 더욱 맛있는 골뱅이무침을 만들 수 있다. 그밖에 깻잎의 향에 거부감이 없다면 깻잎을 얇게 썰어 깻잎채를 함께 곁들여 골뱅이무침을 만들어주면 좀 더 산뜻한 골뱅이무침을 먹을 수 있다. 골뱅이무침에 소면을 추가하고 싶다면 양념재료를 조금씩 늘려 양념장을 넉넉하게 만들어주거나 골뱅이무침이 잠시 두면 야채에서 물이 나오면서 적당하게 비벼먹을 수 있을 정도의 농도가 되니 참고하자.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