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로드자전거와 산악자전거' 선택, 라이딩 장소에 따라 달라
2018-11-28 15:00:38
김현욱
▲로드자전거는 포장된 도로에서 잘 달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전거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자전거 라이딩을 취미생활로 하고 있는 현대인은 대부분 로드자전거를 구입한다. 로드자전거는 로드바이크, 로드사이클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로드바이크는 포장된 도로에서 잘 달릴 수 있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도시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의 자전거 라이딩에 가장 적합한 자전거라고 할 수 있다. 산악 자전거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산악자전거 또는 MTB자전거와 달리 마찰이 적도록 바퀴가 얇게 출시되기 때문에 속도감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밖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산악자전거는 충격 완화가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로드자전거와 산악자전거  

로드자전거와 산악자전거는 자전거 라이딩에 앞서 자신의 취미생활에 맞게 구입하게 된다. 로드자전거와 산악자전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게다. 로드자전거는 포장도로에서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전거로 무게감이 다른 자전거에 비해 상당히 가벼운 편이다. 반면 산악자전거는 초보자의 경우 속도를 내는 것이 힘들 정도로 상당히 무겁다. 반대로 로드자전거의 경우 가벼운 무게감, 얇은 바퀴로 인해 길이 조금이라도 좋지 않으면 몸에 오는 충격이 크며 비포장도로에서 라이딩을 하지 못하거나 짧게 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산악자전거는 비포장도로에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출시된 자전거인 만큼 몸에 오는 충격을 완화해줄 수 있으며 언덕을 잘 오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로드자전거와 산악자전거를 비교해봤을 때 서로 다른 장·단점이 있지만 본인이 원하는 자전거 라이딩의 목적에 따라 구입하면 단점은 보이지 않을 것이다. 

▲로드자전거 프레임 소재별로 특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티타늄자전거에 대해  

로드바이크는 가벼울수록 가격대가 높게 형성된다. 처음 자전거 라이딩을 시작했다면 철 또는 알루미늄 재질로 구성된 로드바이크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알루미늄 다음으로 카본 재질이 있다. 카본은 탄소 섬유 소재를 접착제로 고압 성형하여 제작한 소재로 순발력과 속도가 뛰어나고 승차감이 좋아 알루미늄 재질의 로드바이크보다 선호되고 있다. 다만 고가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입문용으로는 부적합하다. 이러한 카본 소재의 로드바이크보다 고가의 자전거가 티타늄자전거다. 티타늄자전거는 충격에 의한 손상이 카본보다 강하며 부식이 쉽게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티타늄자전거라고 해서 무조건 좋다기보다는 재질의 특성에 맞게 장·단점이 있기에 자신의 취향에 맞게 구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가의 로드바이크인만큼 자전거사이트보다는 자전거할인매장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담을 통해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