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여성 갱년기에 좋다는 ‘칡즙’, 다른 효능은 무엇일까? 복용 방법은?
2019-06-12 09:00:03
김지수
▲칡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칡은 콩과의 덩굴 식물로, 여름에는 붉은 빛이 도는 자주색 꽃을 피운다. 열매는 콩과 비슷한 모양이며, 번식력이 강해 줄기가 20m 이상 뻗어나가기도 한다. 칡은 분말이나 자체를 압착하여 칡즙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 적이다. 글리코사이드와 스테롤,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이 대표적인데, 이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여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보아, 칡즙은 여성 갱년기에 좋은 식품이라 얘기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칡이 가지고 있는 다른 효능들과 복용방법은 무엇일까. 칡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자.

▲칡의 이소플라벤은 에스트로겐과 같은 역할을 하여 여성 갱년기에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칡의 효능

칡은 특히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성 갱년기 증상을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줄어들면서 생긴다 칡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을 한다. 때문에 칡을 복용하면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역할을 하여 갑작스러운 발열, 안면 홍조 등과 같은 증상을 줄이는 효능을 보이는 것이다. 이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고 고혈압을 낮추는 등의 효과도 가지고 있다. 때문에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 건강을 좋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칡은 알코올 중독과 숙취를 해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칡에 들어있는 다이진과 다이제인 성분이 알코올 해독 작용을 하는데 기여하며, 알코올로 인한 두통, 위경련,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이 외에도 칡은 체중 감량, 근육과 허리 통증 완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칡 부작용

칡은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는 식품인 만큼 특별히 보고된 부작용은 없다. 하지만 체질이나 상황에 따라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가급적이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칡이 혈액 응고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는 사람 역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에스트로겐 분비 과다나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 등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 역시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칡즙은 냉동보관 할 경우 맛과 영양을 떨어뜨릴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칡 복용방법

칡즙은 현재까지는 하루 권장 섭취량이 크게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칡은 뿌리에서 녹말을 얻어내어 쌀과 함께 칡밥을 지어서 먹기도 하며, 말려진 칡을 우려서 차로 마시기도 한다. 하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섭취하는 칡즙이나 분말의 형태는 하루 9~15g 정도를 권장하며 이는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칡을 즙으로 섭취할 경우 영상 5도 정도의 차가운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는 미지근한 상태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오래 두고 먹기 위해서 칡즙을 냉동 보관하는 경우도 있는데, 칡즙을 냉동보관 할 경우 진액이 엉겨 붙어 본래의 맛과 영양을 잃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냉동 보관은 피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