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흡수율 높은 먹는 ‘저분자 피쉬 콜라겐 가루’, 어떤 효능이?
2019-06-12 09:00:03
김지수
▲콜라겐은 피부의 70% 정도를 차지한다(출처=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콜라겐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아미노산이 모여 만들어진 단백질의 일종이다. 이러한 콜라겐은 우리 피부의 70% 정도를 차지하며 피부 탄력과 뼈, 잇몸, 연골, 관절 등에 꼭 필요한 단백질을 구성한다. 연령이 높아지면서 콜라겐은 서서히 감소하여 피부나 모발, 근욕, 손발톱 등이 약해지게 된다. 이 때 콜라겐을 섭취할 경우 이와 같은 현상을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와 탄력을 유지할 수 있다. 최근 이 때문에 많이 섭취하는 것이 바로 피쉬콜라겐이다. 피쉬콜라겐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피쉬 콜라겐은 어류의 비늘이나 껍질 등에서 추출한 콜라겐이다(출처=픽사베이)

피쉬콜라겐?

피쉬 콜라겐은 어류의 비늘이나 껍질 등에서 추출한 콜라겐으로 분자가 작은 저분자 형태의 콜라겐이다. 때문에 쉽게 흡수가 되며 피부, 중요 장기, 혈관, 소화, 뼈에 도움이 되는 제1형 콜라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피쉬 콜라겐은 동물성 콜라겐보다 입자가 확신 작기 때문에 혈관 내 장벽을 통해 높은 수준으로 흡수가 된다. 최대 1.5배까지 효율적으로 생체 이용률을 가진다. 혹 해양 콜라겐과 바다 콜라겐과 피쉬 콜라겐을 헷갈리는 경우가 간혹 있다. 하지만 해양콜라겐과 바다콜라겐 등은 갑각류, 혹은 해파리에서 추출한 콜라겐으로, 피쉬 콜라겐과는 다른 것이다.

피쉬콜라겐 효능

피쉬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부의 수분과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피쉬 콜라겐에 있는 제 1형 콜라겐은 부드러운 피부결과 피부 탄력, 보습, 주름형성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피부에 상처가 났을 대 새로운 조직을 형성하여 상처를 수복해 빨리 낫게 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또한 피쉬콜라겐은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뼈의 미네랄 밀도를 증가시켜서 골밀도를 높이고, 항염증 효과로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60대 이상의 사람들이 이 피쉬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골아세포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해 뼈의 재생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또한 피쉬 코라겐은 97% 이상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탄수화물과 지방이 없다. 단백질을 형성하는 아미노산이 고농축으로 함유되어있어서 체내 흡수가 훨씬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피쉬 콜라겐에는 항박테리아 성분인 콜라겐신이 함유되어 있어서 코나 피부에 기생하며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의 성장을 완전히 저해햐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생선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피쉬 콜라겐이 맞지 않을 수 있다(출처=픽사베이)

피쉬 콜라겐 부작용

피쉬콜라겐은 어류의 껍질과 비늘 등에서 추출하는 성분이다. 때문에 생선과 관련 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일주스는 콜라겐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피쉬콜라겐 고르는 법

피쉬 콜라겐을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우선, 제품 명에 펩타이드라고 써져 있는지를 보는 것이 좋다. 펩타이드는 몸에 흡수가 잘 되도록 가수분해 된 것이기 때문에 효과가 훨씬 좋다. 또한 바다, 해양 등의 비슷한 이름을 가진 콜라겐의 경우 어류에서 추출한 것이 아닌 조개, 해파리 등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피쉬 콜라겐’을 제대로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제품을 고를 때 100% 피쉬 콜라겐으로 이루어진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