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탄력 있는 동안 피부에 효과적이라는 ‘히알루론산’, 화장품으로써의 효과만 있을까?
2018-11-28 15:00:00
김지수
▲히알루론산은 수분 크림 형태와 더불어 영양제, 가루 형태로 섭취하기도 한다(출처=픽사베이)

최근 화장품의 성분 중에서 빠지지 않는 것, 바로 히알루론산이다. 히알루론산이 동안 피부를 만드는 효과가 있다는 정보가 알려지면서, 히알루론산이 듬뿍 들어있는 화장품들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때문에 각종 화장품에 히알루론산이 포함되어 있다고 광고를 하는 제품들은 물론, 수분을 보충하는데 탁월하다는 히알루론산 수분크림과 더불어 가루 또는 영양제의 형태로 섭취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히알루론산은 화장품으로써 피부에 가지는 효능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히알루론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과와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자.

▲히알루론산은 눈의 초자체나 탯줄 증에 존재하며 세균의 침입을 막는다(출처=픽사베이)

히알루론산?

피부에 좋다고 그리 많이 언급되는 히알루론산은 과연 무엇일까? 히알루론산은 Hyaloid + Uronic acid의 어원을 가진 점액다당류이다. N-아세틸글루코사민과 글루쿠론산으로 이루어진 고분자 화합물이다. 히알루론산을 눈의 초자체나 탯줄 등에 존재하며, 세균의 침입이나 독물의 침투를 막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역할을 해 눈이 건조하지 않게 망막을 보호하며, 피부의 수분유지 및 탄력에 도움을 준다.

히알루론산의 효과

이미 다양한 화장품 회사에서 광고를 했듯이, 히알루론산은 피부 보습과 보호에 탁월하다. 히알루론산 1g당 1000ml의 수분을 축적하고 유지시키며, 피부 보습에 영향을 끼친다. 이처럼 수분을 공급하고 보습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해주어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피부의 건강을 증진시켜 강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자외선이라던지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기도 한다. 또한 피부 보호와 더불어서 소염효과를 가지고 있어 각종 피부 질환이나 여드름에 효과적이며 피부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 화상이나 창상 같은 피부 외상에 효과를 보여준다. 이 외에도 히알루론산은 신체 자체에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향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세균이 체내로 침입해 오는 것을 예방하며, 감염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히알루론산은 눈이 건조하여 일어나는 안구건조증에도 효과를 보이며, 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해주기 대문에 관절염이나 관절 통증을 줄여 이를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히알루론산은 화장품의 경우 피부 타입에 따라 성질이 맞지 않을 수 있다(출처=픽사베이)

히알루론산 부작용

현재까지 특별히 알려진 히알루론산의 부작용은 없다. 하지만 화장품에 쓰인 히알루론산의 경우 피부 타입에 따라서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을 거치는 것이 좋다. 히알루론산이 좋다고 하여 피부에 다량 바르고 화장을 하게 될 경우 밀림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또한 히알루론산은 피부에 바르거나 섭취를 하는 것 이외에 주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감염이나 통증, 붓기, 염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