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목 아플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환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1-29 12:00 | 최종 승인 : 2018-11-29 12:00
정소라
▲목감기에 해당하는 인후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겨울을 맞아 건조한 실내공기,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목의 통증을 호소하고 있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목이 칼칼하고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가벼운 감기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발생기관과 원인에 따라 감기가 아닌 다른 질환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목아플때 원인 중 하나인 인후염은 세균,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생긴 염증을 말한다. 흔히 말하는 목감기에 해당한다.

▲목이 아픈 증상이 나타나는 인후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인후염

목아픔을 유발하는 인후염의 주요증상은 목의 통증과 이물감, 건조감, 기침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인후염으로 인해 목이 너무 아플 때는 통증으로 인해 음식을 삼키기 어려우며 고열, 두통, 식욕 부진이 추가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인후염은 자연 치유가 되거나 약물 치료에 의해 호전되지만 노약자나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 급성중이염, 기관지염, 폐렴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목아픔을 유발할 수 있는 편도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아플때 좋은 차인 유자차

목아픔을 유발할 수 있는 편도염은 편도를 구성하는 혀편도, 인두편도, 구개편도 중 주로 구개편도에 발셩하는 급성염증을 말한다. 대부분 편도염은 세균감염, 바이러스로 인해 생긴다. 급성편도염의 주요 증상은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 후 인후통이 발생하고 연하곤란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 밖에도 두통, 무기력감,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다양한 증상이 유발된다. 인후염과 편도염에는 목아플 때 좋은차로 알려진 유자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유자차는 기침에 좋은 차로도 알려져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