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매운 맛을 가지고 있는 ‘할라피뇨(Halapino)’에는 어떤 효과가?
2019-06-11 09:00:03
김지수
▲할라피뇨는 영어로 Halapino 라고 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할라피뇨는 우리나라의 청양고추보다 매운 맛이 더욱 강한 멕시코 고추로, 노란색과 초록색을 띄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통 초록색보다는 노란색이 더욱 매운 맛을 띄며, 얇게 저민 것보다는 통으로 조리된 것이 더욱 맵다. 할라피뇨는 우리나라에서 소비되는 피클용 고추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길이가 6~7cm, 무게 10~20g 정도 자랐을 때 수확한다. 할라피뇨는 주로 스파게티나 피자, 타코 등에 요리에 곁들여서 먹으며 매운 맛으로 입맛을 개운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할라피뇨가 가지고 있는 효과와 요리로 활용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자.

▲할라피뇨는 감기를 예방하고 체중을 감량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할라피뇨 효과

우리는 흔히 할라피뇨를 스파게티나 샌드위치, 피자 등에 곁들여서 먹는다. 주된 식품으로 섭취하는 경우는 별로 없기 때문에 할라피뇨가 가지고 있는 효과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할라피뇨는 생각보다 우리에게 좋은 효과를 많이 가져다 준다. 할라피뇨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항 바이러스 작용을 해 몸 속에 있는 바이러스를 몰아내고 치유를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를 예방하여 개선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또한 할라피뇨는 다이어트 효과도 가지고 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지방을 연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다. 할라피뇨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이 복부지방의 감소에 도움이 되며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이 캡사이신은 또한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세포의 손상을 주지 않는 선에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항암작용을 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할라피뇨는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 위염증을 줄여주고, 알코올로 손상된 위장을 개선해 위궤양으로부터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할라피뇨는 두껍고 씹는 맛이 있어 향신료 보다는 피클, 장아찌 절임 용으로 주로 쓰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할라피뇨 고르는 법과 보관법

할라피뇨는 크게 노란색과 초록색으로 나뉘어진다. 대개 초록색이 노란색보다 매운 맛이 약하며, 깨무는 순간부터 서서히 매운맛이 입 안에 퍼지는 것이 특징이다. 할라피뇨는 두꺼울수록 씹는 맛이 좋으며 광택이 나고 꼭지가 신선한 것, 기형이 아닌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할라피뇨는 1~5℃ 정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비닐봉지에 넣어서 냉장고 신선실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생 할라피뇨를 요리할 때는 맨 손으로 만지면 매운 기운 때문에 손이 화끈거릴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할라피뇨는 우유와 함께 섭취할 경우 매운 맛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서양 음식에 곁들여 피클의 형태로 주로 섭취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