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겨울철이면 생각나는 만두전골, 간단한 ‘만두전골 황금레시피’로 더 맛있게
2018-11-29 17:00:00
홍승범

최근 만두전골 황금레시피가 많은 눈길을 끌고 있다. 만두전골은 겨울철이면 생각나는 맛있는 음식 중 하나다. 두툼하고 속이 꽉찬 만두에 맛있는 전골국물까지 더해지면 더할 나위 없는 든든한 한끼 식사를 마무리할 수 있다.

▲만두전골은 맛있는 만두와 육수 채소의 맛있는 조화가 일품인 겨울 음식이다(출처 = KBS 2TV ‘2TV 생생정보’ 방송 장면)

하지만 만두전골을 정말 맛있게 만들어 먹는 일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만두전골 맛집 등을 찾아다녀보지만 그 맛을 흉내내기란게 엄두가 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렇게 맛있는 만두전골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만두전골 황금레시피와 만두전골 만들기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다양한 재료로 만드는 따끈하고 시원한 만두전골 황금레시피

먼저 기본적인 만두전골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재료로 김치, 만두, 두부, 고추, 양파, 청경채, 팽이버섯, 백만송이버섯, 애호박, 파, 당면(취향에 따라)을 준비한다. 양념장 재료로는 고춧가루, 국간장, 다진 마늘, 맛술을 준비한다.

먼저 호박, 두부 등 갖은 재료들을 손질해준다. 버섯은 손으로 죽죽 찢어서 준비한다. 김치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해준다. 전골냄비에 양파를 먼저 깔고, 그 위에 김치, 두부, 애호박, 팽이버섯, 백만송이버섯, 청경채, 그리고 만두까지 푸짐하게 올려준다. 냉장고에 들어있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면 좋다.

▲만두 전골은 다양한 채소와 재료들이 함께 들어가야 독특한 맛을 낸다(출처 = KBS 2TV ‘2TV 생생정보’ 방송 장면)

이제 멸치와 다시마로 낸 멸치 다시 육수를 붓고 (곰탕 육수가 있다면 곰탕을 넣어주어도 좋다.) 고춧가루, 국간장, 다진 마늘, 맛술을 넣어 양념해준다. 마지막으로 파와 고추를 더해 보글보글 끓여주면 맛있는 만두전골 황금레시피가 완성된다.

만두전골을 만들 때에는 다양한 만두를 활용하는데 그냥 왕만두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김치소가 들어있는 김치만두를 활용하면 맛있는 김치만두전골을 완성할 수 있다. 만두전골을 만들 때에 직접 빚은 만두를 넣으면 더 정성스런 손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만두전골 황금레시피의 핵심, 구수하고 깊은 맛의 육수만들기

만두전골 황금레시피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육수다. 그렇다면 만두전골 황금레시피의 핵심 만두전골 사골 육수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재료로 사골 2kg, 잡뼈 1.5kg, 양지 600g를 준비한다. 냄비에 사골 2kg, 잡뼈 5kg, 양지 600g을 넣고 뼈와 고기가 잠길 만큼의 찬물을 부은 후

▲만두전골의 맛은 육수와 만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출처 = KBS 2TV ‘2TV 생생정보’ 방송 장면)

육수가 끓어오르면 기름기를 제거한 후 불을 중불로 줄인 후 2시간 끓인다. 2시간 후 양지고기를 건져내고 기름기를 제거한 후 불을 약 불로 줄여 4시간 끓인다. 4시간 후 기름기를 제거하고 불을 꺼준다. 양지 고기는 실온에서 식힌 후 지방을 제거하고 먹기 좋게 손으로 찢어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