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김치만드는법]내 손으로 만드는 갓김치·고들빼기김치
2018-11-29 18:00:20
김현욱
▲고들빼기김치, 갓김치는 쌉쌀한 맛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반찬이 떨어졌을 때, 한국인이라면 가장 먼저 생각날 수 밖에 없는 반찬은 바로 김치다. 김장하기 좋은 계절이 다가온 만큼 내 손으로 고들빼기김치와 김수미갓김치를 담가서 가족들과 함께 나누어 먹을 수 있다. 고들빼기와 갓김치는 영양소가 풍부할 뿐 아니라 일반 포기김치, 총각김치 등에서 느낄 수 없는 쌉싸름한 맛이 상당히 매력적이다. 특히 고들빼기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소화가 잘되게 해준다. 갓김치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고들빼기김치와 마찬가지로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다. 김수미갓김치는 항산화 작용을 하기에 노화를 방지해주기도 한다.

▲삭힌 고들빼기로 고들빼기 김치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들빼기 김치 만들기

맛있는 고들빼기로 겨우내 먹기 좋은 김치를 만들 수 있다. 고들빼기 김치를 한번 담가 놓으면 오랜 시간 두고 먹을 수 있기에 당분간 반찬 걱정과는 이별할 수 있을 것이다. 고들빼기김치를 만들기 전 삭힌고들빼기를 만드는 과정으로 특유의 고들빼기 쓴맛을 없애야 한다. 고들빼기손질을 하기 위하여 겉면의 잔뿌리를 제거해주고 썩은 부분 역시 없앤다. 그 후 물에 굵은소금을 풀어놓은 담은 고들빼기를 넣어 반나절 정도 방치한다. 만약 고들빼기의 쓴 맛이 제거되지 않는다면 며칠 더 보관하여 삭힌고들빼기를 만든다.

1. 다진마늘 2큰술, 다진생강 2큰술, 매실청 반컵, 액젓 반컵과 새우젓, 고춧가루 2컵, 설탕 1/3컵, 찹쌀풀 한 컵과 올리고당, 통깨를 첨가한 육수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2. 양념장에 양파와 쪽파를 잘게 썰어 넣는다.
3. 삭힌고들빼기를 양념장 안에 넣는다. 
4. 3을 잘 버무린다. 이 때, 간을 조절하기 위해서 소금이나 새우젓으로 간을 할 수 있다.
5. 고들빼기김치 완성.

▲알싸한 맛의 갓김치를 만들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갓김치 만들기

고들빼기김치만으로 무언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면 김수미갓김치처럼 맛있는 갓김치를 만들어보자. 살짝 알싸하고 매콤한 맛의 갓김치는 고구마, 감자와 함께 곁들여먹어도 별미이며 일반 반찬으로 사용해도 좋다.

1. 갓과 쪽파를 다듬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2. 소금물에 갓을 넣어 몇시간동안 둔다.
3. 다진마늘과 생강, 새우젓, 찹쌀풀, 썰어놓은 무와 배, 고춧가루, 멸치젓, 다진생강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양념장에 갓과 쪽파, 무를 넣고 버무린다.
5. 갓김치만드는법 완성.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