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폐에 이로운 꾸지뽕 효능…폐에안좋은음식은?
2019-06-12 09:00:03
김현욱
▲꾸지뽕은 뽕나무과의 식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이름이 특이한 꾸지뽕열매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열매로 '구찌뽕'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꾸지뽕나무의 열매를 일컫는데, 꾸지뽕의 나무는 낮은 산자락에서 자라며 바닷가나 야산에서도 볼 수 있다. 꾸지뽕열매는 9월에서 10월 사이에 피어오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수확을 한다. 꾸지뽕열매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고 있으며, 특히 중부 이남에서 많이 자란다. 꾸지뽕의 뿌리, 잎은 말려서 차로 이용하며 열매는 꾸지뽕 효능을 위해 즙으로 먹는다. 

▲꾸지뽕의 루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꾸지뽕의효능은?

꾸지뽕열매차에는 루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기 때문에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을 주게 된다. 꾸지뽕 효능 루틴은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는 당뇨 수치를 조절하는 인슐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꾸지뽕은 항암작용을 하는 약초로도 알려져 있는 만큼 폐암에도 이로운 음식이라고 여겨진다. 꾸지뽕 효능으로는 에스트로겐이 들어있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갱년기에 챙겨먹기 좋은 음식이다. 이러한 성분으로 갱년기의 각종 증상의에 도움이 된다. 꾸지뽕 효능 중 잎에는 베타카로틴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를 섭취하게 되면 몸 안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안구의 여러가지 증상을 개선해준다.
꾸지뽕의효능은 민간요법으로도 널리 쓰인다. 자목백피라는 이름의 줄기, 뿌리 내부 껍질은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며 폐결핵이나 자궁 질환에 쓰이며 생리가 불규칙할 때에도 꾸지뽕열매 말린 것을 달여 마실 수 있다. 꾸지뽕의 잎은 봄철에 수확하여 관절이나 피부가 좋지 않을 때 쓰인다. 꾸지뽕열매는 꾸지뽕열매차로도 먹지만, 가루를 내어서 먹으면 멍이 든 것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과음은 폐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폐에안좋은음식은?

폐에 좋은음식인 꾸지뽕 효능과 대비되는 폐에안좋은음식 역시 함께 알아봄으로써 각종 호흡기질환을 사전에 예방해볼 수 있다. 폐에안좋은음식은 과음을 하는 것이 좋지 않으며, 지방이 과량 포함되어 있는 돼지고기 및 소고기도 폐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다. 또한 설탕 역시 암이 빠르게 자라도록 하기 때문에 폐에안좋은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당분이 과하게 들어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