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리공포증은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출처=셔터스톡)

소리공포증은 시끄러운 소음과 날카로운 소리 등을 지나치게 두려워하고 피하려는 불안장애이다. 소음, 누군가의 목소리, 전화 소리에 대한 극단적이고 비합리적인 공포를 포함한다.

소리공포증의 영문명 'Ligyrophobia'는 '날카로운'을 뜻하는 그리스어 'ligyro'와 '공포'를 뜻하는'phobia'가 결합한 단어다. 소리공포증은 "소리에 대한 지속적이고 부당한 공포"로 정의되기도 한다.

소리공포증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어린이들은 성장 단계의 일부분으로 일시적인 공포를 경험할 수 있다. 심지어 어린 유아에게도 시끄러운 소리는 일부 극단적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포 반응은 종종 심하지 않고 단기에 그친다. 하지만 어린이들도 어른만큼이나 가슴 속 깊이 사무치는 공포증을 키워나갈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공포증은 어린 시절 내내 아이들을 따라다니며 괴롭히게 된다.

만약 아이가 6개월 이상 소리에 대한 과도한 공포에 떨고 있다면, 반드시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소리공포증이 어른에게 미치는 영향

소리공포증을 앓고 있는 청소년이나 어른들은 자신을 부끄럽게 생각하며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을 스스로 억제할 수 있다. 시끄러운 소리를 두려워한다는 것을 부끄러워하기 때문에 자신의 공포증을 가족, 의사, 친구에게 말하지 않기도 한다.

소리공포증을 지닌 어른은 혼잡한 고속도로에서 운전하는 것, 시끄러운 근무 환경에서 일하는 것, 시끌벅적한 식당이나 술집에서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소리공포증을 앓고 있는 청소년은 시끄러운 장소에서 친구들과 어울려야 할 때 심적 불편함을 느끼고, 억지로 스포츠 행사에 참가해야 할 때 갈등을 겪으며, 시끌벅적한 교실에서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다.

소리공포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밤에 잠드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어둡고 조용한 방에 자려고 누워 있을 때 침실 밖에서 들리는 소음이 한층 크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소리공포증의 원인 및 위험요소

소리공포증에 걸리는 몇 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다.

나이

13세 미만의 어린이들은 소리공포증이 발병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증상 중 일부는 10살이 되기 전에 나타날 수 있다.

트라우마

과거에 시끄러운 소리와 관련된 트라우마를 경험한 사람은 큰 소리를 들을 때마다 소리공포증을 갖게 된 당시 사건을 떠올리며 고통 받을 수 있다.

다른 질병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메니에르병, 부신기능 부전증, 청각과민증(misophonia)과 같은 신체적 정식적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소리공포증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크다.

유전적 요인

각종 공포증은 가족들로부터 전염될 수 있다. 만약 가족 중 누군가가 공포증을 지니고 있다면 특히 어린이들 사이에서 소리공포증을 앓을 위험이 커진다. 부모가 소리에 지나치게 반응하는 것을 본 아이들은 부모와 비슷하게 행동할 수도 있다.

기질

두려움에 맞설 때 한 사람의 기질과 정신력은 그 사람이 특정 공포증에 걸릴 위험이 어느 정도인지를 결정한다.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그만큼 공포증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소리공포증의 증상

소리공포증 환자는 다른 불안 장애 환자와 매우 유사한 증상을 가진다. 이러한 증상에는 탈출하고 싶은 마음, 큰 소리를 극도로 두려워하는 것, 메스꺼움, 현기증, 기분의 급격한 변화, 실신, 비정상적인 심장박동, 공황발작, 과도한 땀 등이 포함된다.

소리공포증의 치료

소리공포증 환자에게 사용되는 치료방법은 정도가 얼마나 심각하고 얼마나 자주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가에 따라 다르다. 소리공포증 환자는 시설에서 치료를 받거나 자가 치료 기법을 배우거나 의사가 처방한 약을 복용할 수 있다.

▲ 노출요법은 소리공포증 환자가 조금씩 공포를 극복하도록 돕는다. (출처=셔터스톡)

치료법

노출요법

통제된 환경에서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 중 가장 약한 것부터 시작하여 점차 강한 자극으로 강도를 높여 노출하여 공포 반응을 줄여가는 기법이다. 공포 반응이 사라질 때까지 노출요법을 지속한다.

대화치료

대화치료는 정신 건강 전문가와 소리공포증에 대해 상담하는 것이다. 소리공포증 환자는 공포 반응을 유발하는 요인, 근본적인 원인, 공포에 좀 더 이성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최면치료

최면치료는 치료사가 말과 행위를 이용하여 환자의 정신적, 육체적 기능을 변화시키는 치료법이다. 치료사는 소리공포증 환자의 신체적 불안 반응을 공포증과 분리하려 노력한다. 소리공포증 환자는 최면치료가 끝난 후에 자신이 원할 때 진정할 수 있다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자가 치료

소리공포증 환자가 활용할 수 있는 자가 치료 기법에는 같은 문제를 지닌 사람들의 협력단체에 참여하는 것, 긍정적인 자기 대화, 명상, 시끄러운 소리와 소음에 대한 반응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자기 자신을 좀 더 편안하게 하기 위해, 소리공포증 환자들은 주변의 소음 수준을 조절하는 것을 시도해 볼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조선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