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소금을 흡수하며 자라는 ‘함초’, 고혈압과 당뇨는 물론 다이어트 효과까지
2019-06-12 09:00:03
김지수
▲함초는 퉁퉁마디라고 불리기도 하며, 갯벌에서 자라 미네랄이 풍부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함초는 소금을 흡수하면서 자라는 약재류로, 함초의 ‘함’은 짠맛을 의미한다. 특히 고혈압과 당뇨에 효과가 있으며, 최근에는 함초환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함초는 바닷물이 잘 드나들고, 땅이 잘 굳는 갯벌지에서 많이 자라며 공식적인 이름은 ‘퉁퉁마디’라고 불리기도 한다. 갯벌에서 자라기 때문에 그만큼 미네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함초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얻을 수 있다. 함초가 가지는 효능과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함초는 위장 기능을 좋게 하며 장 벽의 노폐물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함초의 효능

함초는 갯벌지에서 자라며 미네랄을 흡수해 꾸준히 섭취하면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그 첫 번째 효능으로는 위장 기능을 좋게 하는 것을 꼽을 수 있다. 함초를 섭취하면 배가 뻐근해지며 방귀가 많이 나오는 증상이 있다. 이는 함초가 위와 장 벽에 쌓인 노폐물을 분해하고 몸 밖으로 내보내는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으로, 함초를 오래 복용할 경우 소화 기능이 개선되고 변비, 탈장, 치질 등 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이처럼 장과 위를 깨끗하게 해주다 보니, 자연스럽게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숙변이 나오면서 저절로 피부가 좋아지게 되고,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기미, 주근깨, 여드름 등 피부를 개선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한 함초는 고혈압과 저혈압, 빈혈증 등에 효과가 있다. 함초는 혈액순환을 돕고, 혈액 안에 있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질을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하기 때문에, 고혈압과 저혈압을 동시에 좋게 할 수 있으며, 조혈작용이 뛰어나 신장 기능이 떨어져 빈혈증이 심한 사람에게도 효능이 좋다. 이 외에도 함초는 혈당치를 낮춰 당뇨를 개선하고 축농증, 관절염 등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함초는 위장 기능을 활성화 시켜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함초와 다이어트

최근 함초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정보가 알려지면서 함초환, 함초즙, 함초나물 등 다양한 형태로 함초를 섭취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함초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첫 째, 숙변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숙변이 쌓이면서 체내 독소도 쌓이게 되는데, 이를 제거함으로써 몸에 좋지 않은 독소를 배출하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게 된다. 또한 숙변이 제거 됨으로써 피부 관리까지 할 수 있으니, 특히 여성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함초 먹는 법과 궁합정보

함초는 줄기에 마디가 많이 있고, 잎이 살 찐 것을 고르는 게 좋다.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먹을 만큼 비닐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뿌리는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서 살짝 데쳐 나물로 무쳐서 먹거나 차로 달여서 마셔도 좋다. 혹은 가루를 내어 물에 타서 마시거나 각종 요리에 첨가하여 먹기도 한다. 함초는 간장과 궁합이 잘 맞는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