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는 신뢰 호르몬 '옥시토신', 삶의 질 향상시킬까?

2018-11-30 14:28:28 손승빈 기자
▲뿌리는 옥시토신, 트러스트가 개발됐다(출처=게티이미지)

일명 신뢰 호르몬으로 잘 알려진 옥시토신. 이 옥시토신은 인간의 사회 생활을 향상시키고 삶을 사랑하도록 만들며, 사업도 크게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제는 페로몬 제조 기업인 러브신트(Love Scent)로 인해, 스프레이 형태로도 그 기능을 맛볼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새로운 스프레이 형태의 접근 방식은 클레어몬트대학의 폴 잭 연구원과 동료팀이 개발한 것으로, 사람들이 사회 문제를 극복하고 건강 상태도 치료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아이디어는 동물의 경우 옥시토신이 부모와 자녀간 유대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개념에서 착안된 것으로, 인간에게 적용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다. 그리고 그 결과에 기반해 세계 최초의 옥시토신 기반 제품인 '리퀴드 트러스트(Liquid Trust)'의 제작으로 이어졌다.

옥시토신의 역사

옥시토신은 유대나 양성 물질, 사랑 분자, 신뢰 분자 및 충실함의 핵심 열쇠 등과 같은 다양한 긍정적인 닉네임을 갖고 있다. 이 용어는 약 107년 전 헨리 데일이 임신한 고양이의 뇌하수체로부터 분비된 물질을 발견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그리스어로 '빠른 출산'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

그리고 그로부터 47년이 지난 이후 미국의 생화학자인 빈센트 뒤 비뇨가 옥시토신의 구조가 아미노산으로 구성돼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러한 구조적인 발견이 이루어진 이후 그는 실험실에서 아미노산을 활용해 인공 옥시토신을 제작하기에 이른다.

이후에는 모유를 더 많이 생성하는 출산 여성과 임신한 여성과의 연관성도 밝혀졌는데, 이후 더 많은 연구들에 따르면, 옥시토신은 로맨틱하고 낭만적인 사랑과도 관련이 있으며 부부의 신뢰와 충실도 그리고 애착 및 관대함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애착이 강화되는 단계에서는 뇌가 옥시토신에 아예 잠겨있는 상태가 되는데, 오르가즘이나 포옹 그리고 기타 사랑의 표현 및 몸짓으로 이 호르몬이 생산되는 것이다.

80년대에 이르면서 헬렌 피셔는 이혼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는데,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부부는 아이를 가진지 4년 후에 이혼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알아냈다. 자녀가 또 있는 경우라면 7년간 부부 생활을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옥시토신에 관한 가장 최근의 연구로는 옥시토신이 개인의 신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 실험이다. 바로 클레어몬트대학의 잭과 동료팀이 연구한 실험이다.

옥시토신 -신뢰 실험-

옥시토신이 대인 관계를 강화시키는지 여부를 알기위해 잭과 동료팀은 실험의 일부로 이른바 신뢰 게임을 만들었다. 게임에서 무작위 참가자들은 각기 2가지의 역할을 담당했는데 하나는 수탁자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투자자다. 이들은 서로에게 돈을 보내야했다. 그리고 이들은 그리고 코를 통해 옥시토신 혹은 위약을 투여받았다.

실험 결과, 옥시토신을 투여받은 투자자는 위약을 투여받은 투자자 보다 수탁자에게 더 많은 돈을 보낸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에 옥시토신이 친사회적인 신뢰감을 높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나 옥시토신이 신뢰를 개시하는 촉매제는 아니며, 신뢰하는 경향이 있는 다른 이들에 대한 신뢰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리퀴드 트러스트를 사용하면 전반적인 삶의 개선뿐 아니라 자신감 향상, 데이트 경험 향상도 경험할 수 있다.

리퀴드 트러스트의 혜택

제조사는 스프레이용 옥시토신인 리퀴드 트러스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를 통해 삶이 향상되고 직무 수행 능력이 높아지며 취업 면접에서도 더 잘 수행할 수 있다고 보고했는데, 이외에도 자신감 향상과 긍정적인 인상, 수줍음 극복에 효과적이라고 자평했다. 그러나 이를 투여하기 전 먼저 자신이 친해지고 싶어하는 사람과 신뢰를 구축시켜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리퀴드 트러스트를 살포한 후에는 다음과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 

1. 전반적인 삶의 개선

옥시토신의 효력은 신망 증가에 있기 때문에, 사회 생활과 사랑 관계, 그리고 경력 등 전반적인 삶의 측면에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한 번 스프레이 한 후에는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무취에 안전하며 사용하기 쉬워 다른 향수와 함께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제조사는 자평했다.

2. 자신감 향상

만일 성격이 다소 수줍음이 강하고 부끄러워하는 경향이 높다면, 이 제품이 자신감 향상을 고취하는데도 작용할 수 있다. 타인의 신뢰를 얻고 사용자가 더 호의적으로 행동하도록 돕기 때문으로, 자신감 증가와 사회적 불안감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데이트 경험 향상

데이트에서도 거절당하거나 열등한 인상을 남길 가능성도 줄어들 수 있다. 제품에 함유된 옥시토신은 낯선 사람의 잠재의식에 미묘한 메시지를 전송하는데, 바로 유해한 원천이 아닌 친구나 동반자 혹은 미래의 동료로 인식시키도록 도움을 준다는 것. 또한 사회적 관계에서도 다른 이들을 인식하는 방식을 그룹 내부자, 즉 유대감과 보호해야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하는지 혹은 그룹 외부자 즉, 외부자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해야하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위험성

이처럼 리퀴드 트러스트의 사용에 수반되는 많은 혜택이 있지만, 반드시 도포시에 주의해야할 사항도 있다. 가령 너무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 다른 이들의 개인적인 경계에 덜 신경쓰게 되면서 자칫 예의를 잃어버릴 수 있는 경우다. 또한 회의같은 긴장감 있는 분위기에서도 두려움이나 주의를 다소 감소시킬 수 있다. 이는 엄격하고 강한 성격의 사람과도 어울릴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지만, 자칫 다른 실수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리퀴드 트러스트의 미래

러브신트는 최근 안드로스테논 페로몬이 추가된 리퀴드 트러스트 인헨스드라는 새로운 업그레이드 버전을 발표했다. 이는 남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제품으로, 여성에게 매력을 어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리퀴드 트러스트의 개발 이후, 현재 옥시토신은 세계적으로 다양한 전문가들에 의해 연구되고 있는 추세다. 여러 정신 건강 문제와 기타 건강 상태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됐기 때문으로, 자폐증이나 정신 분열증, 혹은 기억 상실의 잠재적 치료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수줍을을 줄여주고 부모와 자녀의 관계 혹은 부부의 관계를 더욱 개선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Bes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