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헤어팩으로 겨울철 모발 관리해볼까? 집에 있는 재료로 헤어팩 쉽게 만드는 법
등록일 : 2018-11-30 15:00 | 최종 승인 : 2018-11-30 15:00
이현주
▲한 번 손상된 모발은 복구하기 힘들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이현주 기자] 겨울철에는 머릿결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한번 상한 머리는 복구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헤어팩으로 손상모발을 관리하려고 한다.

모발이 손상되는 이유

모발이 손상되는 이유는 생활습관에 따라 그 노화 정도가 달라진다. 우선 모발 손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바로 염색, 매직, 파마 등 각종 미용실 시술을 들 수 있다. 미용실 헤어 시술은 대부분 모발에 알칼리성을 부여하여 디자인을 입히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모발의 알칼리화, 손상이 발생한다. 이 밖에 환절기 실내외 온도차, 차가운 바람, 건조한 날씨 등이 모발에 손상을 주기 쉬우며 헤어드라이기, 고데기 등 각종 열기구의 사용 또한 모발의 주요 손상 원인중 하나이다.

헤어팩 사용하는 방법

상한 머리를 원래대로 복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건강한 모발을 위해서는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깨끗하게 씻어내는 클렌징 작업이 중요하다. 머릿결과 두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헤어팩 사용이 도움을 준다. 헤어팩 사용법이 궁금하다면 제품 설명서를 참고해야 하며, 제품을 다 쓰기 전까지 설명서 및 박스를 보관하기를 권한다. 헤어팩 사용법에 있어 지켜야 할 몇 가지 규칙은 우선 정량, 설명서에 기재된 사용시간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정량 이상을 사용한다고 해서 헤어팩 효과가 더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헤어팩 교체 주기를 앞당기게 되므로 적정량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용시간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지나치게 짧은 시간 동안 헤어팩을 하면 영양 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너무 오래 사용할 경우에도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본인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헤어팩 주기를 정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상모발은 헤어팩으로 관리해주는 게 좋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홈메이드 헤어팩 만들기

미용실에서 모발 관리하기 부담스럽다면, 홈메이드 헤어팩을 추천한다. 고가의 헤어 케어 제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집에 있는 재료로 손쉽게 헤어팩을 만들 수 있다.

1. 마요네즈 헤어팩 : 마요네즈는 손상된 머릿결의 단백질 회복을 돕고, 탄력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헤어팩으로 이용하기 좋다. 젖은 머리카락에 두피를 제외하고 계란과 마요네즈, 헤어오일 섞은 것을 발라준 후 비닐 캡으로 덮는다. 비닐캡이 없다면 수건으로 머리를 싸매도 된다. 20~30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궈주면 된다. 냄새에 민감하다면 식초를 약간 떨어뜨린 물로 마무리하면 냄새가 사라진다.

2. 계란 녹차 헤어팩 : 계란 노른자 한 개를 충분한 거품이 생길 때까지 저어준 후, 녹차 가루 한 큰 술을 넣어주면 건조한 두피와 비듬 예방에 탁월한 헤어팩이 완성된다. 계란 녹차 헤어팩을 모발에 꼼꼼하게 바른 후 비닐 캡을 쓴 상태에서 15분 간 놔둔다. 이후 찬물로 헹궈주면 된다.

3. 흑설탕 헤어팩 : 물과 흑설탕을 약한 불에 걸쭉한 시럽 상태가 될 때까지 끊인 다음 잘 식혀 샴푸한 모발과 두피에 골고루 도포한다. 그 다음 10분 후에 깨끗이 물로 씻어낸다. 손가락 끝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두피 각질을 진정시키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현주 기자]

[리서치페이퍼=이현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