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찌개는 6.25전쟁 직후에 처음으로 먹기 시작한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부대찌게'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부대찌개는 우리나라의 음식이다. 부대찌개는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와도 관련되어 있는데, 6.25 전쟁 직후 미군 부대에서 사용하고 남은 소시지와 햄 등의 재료를 섞어 물과 함께 끓여 먹은것에서부터 유래하게 되었다. 부대찌개에는 떡과 대파, 콩, 햄, 소세지, 라면사리, 당면사리, 두부 등이 들어가며 취향에 따라 치즈 등의 재료를 첨가하여 먹기도 한다. 미군 부대는 서울의 북쪽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의정부 지역이 부대찌개로 잘 알려져 있다. 찌개양념으로는 김치에서 우러나온 국물과 더불어 취향에 따라 라면 스프, 고춧가루 등을 첨가해서 먹기에 다소 칼칼하고 매운 맛을 느낄 수 있다. 부대찌개를 만들 때는 쌀뜨물을 넣어 부대찌개 만드는법을 하기도 하지만, 맹물을 넣어 끓여도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청양고추, 애호박, 묵은지 등을 넣어 다양한 맛의 부대찌개를 즐기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부대찌개 맛있게 즐기는 법

부대찌개 만드는 법은 사실상 취향에 따라 다양하다. 매운 맛을 원할 경우 청양고추를 첨가하여 먹을 수 있으며, 애호박이나 묵은지를 넣어 끓여도 맛있다. 부대찌개 만드는법에는 사골 육수를 넣어 만들 수 있으나 육수가 없을 경우에는 부대찌개 쌀뜨물을 이용하여 만들어도 좋다. 부대찌개를 오래 두고 먹을 때에는 라면, 당면사리를 나중에 넣어 먹도록 한다.

▲부대찌개에 쌀뜨물 육수를 넣으면 맛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부대찌개 만드는 법

부대찌개는 만드는 방법이 쉽다. 모든 재료와 육수 혹은 물을 냄비 안에 넣고 단순히 끓여내기만 하면 완성이기 때문. 이 때문에 캠핑 부대찌개 만드는 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추운 겨울날 캠프음식으로도 적절하다. 부대찌개 만드는법을 참고하여 맛있는 식사를 즐겨보자.

부대찌개 하는법 재료 : 두부, 양파, 대파, 김치, 떡, 햄, 소세지, 쌀뜨물
부대찌개 양념재료 : 고춧가루, 고추장

1. 두부는 크게 썰어주고, 양파는 길쭉한 모양으로 썰며 대파는 어슷한 모양으로 썬다.
2. 김치를 먹기 좋게 썰고, 떡국용 떡은 물에 불려 놓는다. 햄과 소세지 역시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냄비에 햄과 소세지, 김치, 두부, 양파, 대파, 떡을 넣고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넣는다. 이후 부대찌개 쌀뜨물을 넣고 끓인다.
4. 3의 재료에 취향에 따라 면 사리, 부대찌개 양념인 라면 스프를 넣는다.
5. 부대찌개가 끓으면 졸여가며 먹는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