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패스는 양심이 없는 사람들로 묘사된다(출처=셔터스톡)

정신건강은 사람을 정의하는 중요한 요소다. 수 세기 동안, 대부분 우리 사회는 정신 문제를 일종의 사치스러운 문제라고 일축해왔다. 사회는 정신적으로 올바른지 생각하기 전에 앞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했던 곳이기 때문이다.

이제 시대가 바뀌었고, 정신건강 분야에서 새로운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모든 정신적 문제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일부는 다른 사람보다 훨씬 극단적으로 드러나며, 의학적, 정신과적 도움이 필요하다.

이 기사에서 다뤄질 두 가지의 특성은 정신 의학적 도움이 필요하다. 지금부터 소시오패스와 나르시시스트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쾌한 경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소시오패스 vs. 나르시시스트

일단, 소시오패스와 나르시시스트란 무엇일까?

소시오패스는 양심이 없는 것처럼 여겨지는 사람을 묘사하기 위해 쓰이는 용어다. 베리웰마인드는 소시오패스가 잘못될 일을 할 때, 악의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신경 쓰지 않는다는 점에서 사이코패스와는 다르다고 말한다.

사이코패스는 좀 더 사람을 조종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당신을 멀리하기보다는 돌보는 것처럼 행동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소시오패스와 비슷한 점인데, 작은 부분이긴 하지만 자기애가 강한 면이 있다.

반면 나르시시스트는 해외 사이트 마인드바디그린 기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모든 면에서 자신이 낫고, 배우자보다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나르시스트는 우월감과 자만심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원하는 것은 모두 가질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 만약 아무것도 모른 채로 그들과 데이트한다면 어떻게 될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다. 게다가 그들 중 하나와 사랑에 빠진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상해보라.

소시오패스와 데이트하기

소시오패스와 데이트할 때, 사이코패스와는 달리 처음에는 눈에 띄지 않는다. 사람들과 정서적 애착 관계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진심인지 아닌지를 알아차리는 것은 단지 시간문제일 뿐이다. 관계를 형성할 때, 소시오패스적인 행동은 여전히 엿볼 기회가 있을 것이다.

데이트하면서, 공감 능력이 없는 소시오패스와 싸워서 이기는 것이 아주 힘든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지 모른다. 소시오패스들은 파트너의 감정이나 자신이 내뱉는 말에 상대방이 얼마나 상처받는지 전혀 신경 쓰지 않기 때문이다. 심지어 그 과정에서 분노와 공격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거짓말을 그럴듯하게 늘어놓는 것으로 악명 높은 소시오패스는 이별 후 파트너와 본인을 더욱 분리한다. 그들은 분란을 만들고, 냉정해지고, 사이코패스보다 더 냉정해질 수도 있다. 왜냐하면 사람의 고통을 알아차릴 수 있지만, 자신이 저지른 행동을 합리화하기 위해서만 노력하기 때문이다.

나르시시스트와 데이트하기

나르시시스트는 다른 누구보다 낫다는 믿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조작에 능숙하다. 그들은 완벽함이 자신만 가지고 있는 특징이라고 믿기 때문에 만약 파트너가 그를 매력적이거나, 완벽하다고 믿고 있을 때는 더욱 우쭐해 한다. 나르시시스트와 데이트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일 것이다.

주디스 올로프 박사가 올린 사이콜로지 투데이(Psychology Today)의 블로그 게시물에 따르면, 나르시시스트가 "당신을 사랑에 빠지게 할 수 있으므로, 당신이 그들을 떠날 때 심장의 일부를 포기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거짓말을 잘하고, 이중 잣대를 사용한다.

OUT: 비즈니스인사이더 UK의 기사는 나르시시스트와 헤어지는 것이 얼마나 삐걱거리거나, 공허한 약속으로 채워지는 일인지 설명한다. 만약 헤어지자고 한 사람이 나르시시스트라면, 그들은 아주 갑작스럽고 종종 가차 없어질 것이다. 나르시시스트는 보통 주변을 자신을 칭송해줄 사람들로만 구성하지만, 다른 사람들보다 본인이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칭찬을 듣는 일이 적어지면 새로운 사람을 찾으려 할 것이다. 만약 그 반대의 경우라면, 파트너에게 떠나지 말라고 간청하며 빌 것이다. 이는 나르시시스트는 근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 근원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파트너에게 "변할 것"이라고 약속할 것이고, 심지어는 "나 같은 사람을 절대 찾지 못할 것"이라는 말까지 할 것이다.

두 상황 중 어떤 상황이든, 관계에 말려들지 않도록 노력하라. 만약 처음에 피하기 어려웠고 우연히 데이트를 시작하게 된다면, 본 모습이 나타나기 전에 즉시 관계에서 손을 떼도록 하라.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