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군에 속하는 성분은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 B는 다양한 종류로 인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비타민 B는 에너지 비타민, 항스트레스 비타민, 항피로 비타민, 신경 비타민, 면역 비타민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비타민B군에 속하는 다양한 비타민B 성분들은 저마다의 이름으로 표기되는 경우가 흔하여 비타민 B 성분인지 모르는 경우도 흔하다.
비타민B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비타민B 종류별로 다양한 역할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B군에 대해

비타민B군에 속하는 비타민 B 종류를 살펴보면 비타민B1 티아민, 비타민B2 리보플라빈, 비타민B3 나이아신, 비타민B5 판토텐산칼슘, 비타민B6 피리독신, 비타민B9 엽산, 비타민B12 시아노코발라민이라고 불리고 있다. 비타민B군에 속하여 있는 비타민 B들은 다양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B역할을 살펴보면 비타민B1은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 피로물질 축적 예방, 비타민B2는 에너지 생성, 비타민B3는 혈액순환 촉진, 기억력 향상, 비타민B5는 스트레스 및 피로 해소, 비타민B6은 단백질 대사, 신경 전달물질 합성, 비타민B9는 신생아 성장과 발달에 필요,. 비타민B12는 신경 손상 방지와 적혈구 생성 기능을 한다. 비타민B1부터 비타민B12 사이에 숫자가 빠지는 이유는 더 이상 비타민으로 간주되지 않는 성분이기 때문이다.

▲비타민B가 부족하면 우울증, 수면장애를 겪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B에 대해

비타민 B는 인체에서 생성되지 않는 성분들로 음식이나 보충제로 섭취해야 하는 수용성 비타민이다. 비타민 B는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 직장인 또는 음주와 흡연을 즐겨 하는 사람들,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쉽게 고갈된다. 비타민B군이 부족하면 각 비타민 B 성분에 따라 피로, 무기력증, 식욕부진, 설사, 피부염, 입과 혀의 염증, 성장 부진, 신경기능 손상, 우울증, 수면장애 등 다양한 증상들이 유발될 수 있어 음식 또는 비타민B 영양제를 통해 보충을 해주어야 한다. 비타민B가많은음식은 성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버섯, 우유, 브로콜리, 시금치, 돼지고기 등이 있다. 그밖에 비타민B부작용은 주로 비타민B3인 나이아신에서 발생한다. 비타민B3는 혈관 확장 작용의 부작용이 있어 민감한 사람의 경우 홍조, 가려움증, 떨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