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극적인 사람들은 혼자 시간을 보내길 좋아하며 자신의 생각으로부터 힘을 얻는다(출처=셔터스톡)

INTJ 성격이란 ▲소극적 ▲직관적 ▲분별력 ▲판단의 약자로 캐서린 브릭스(Katherine Briggs)와 이자벨 마이어스(Isabel Myers)가 발명한 MBTI 성격 종류 중 하나다. 성격 설문 사이트인 트루이티(Truity)는 INTJ 성격의 사람들이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나며 시스템이나 과정을 만드는 데 열정적으로 임한다고 말한다. 창의적이고 잠재적으로 발달할 영역을 보는 능력이 있다. 그 때문에 '지휘자' 혹은 '건축가'라고 불리며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다.

INTJ 유형의 성격

123test에 묘사된 성격은 다음과 같다.

소극적인 : 소극적인 사람들은 혼자 시간 보내기를 좋아하며 자신의 생각에서 힘을 얻는다. 사려가 깊고 개인주의자다.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부끄러움이 많은 스타일은 아니다. 사람들에게 항상 둘러싸여 지내고 싶어 하지 않는다.

직관적인 : 직관적인 사람들은 신선하고 풍부한 상상력으로부터 나오는 생각에 집중한다. 또한 그들은 미래 지향적이다.

분별력 있는 : 이러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논리와 객관적 평가에 의해 선택한다. 분별력 있는 사람들은 감정적이기보다는 이성적이다.

판단하기 : 판단을 내리는 사람들은 삶이 조직적이고 계획적이며 통제되기를 원한다. 또한 조직을 소중히 여기는 결단력 있는 사람들이다.

INTJ 성격의 장점

성격 검사 사이트 16퍼스널리티에서는 INTJ 성격의 장점을 아래와 같이 소개했다.

-빠르고 전략적이며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지식을 늘리기 위해 모든 기회를 이용한다.

-여러 각도에서 사물을 관찰할 수 있다.

-창의적인 상상력은 문제에 대한 가능성 있는 해결책을 생각해내게 만들며 예술적인 목적보다는 긴급할 때 취해야 할 행동에 사용된다.

INTJ 성격은 자존감이 높은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결정을 내릴 때 논리적 사고에 의존하며 흔들리지 않는다. 사회적인 통념에 제약을 받지 않는 당당하고 솔직한 자세로 의사소통을 한다. 맞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자기가 옳다고 믿으며 다른 사람의 설득이 통하지 않는다.

독립적이고 결단력이 있다는 것이 주된 장점이다. 이들은 권위에 쉽게 휘둘리지 않으며 다수가 인정하는 사회적 통념이나 어떤 사상에 순응하지 않는다. 더 나은 방법이 있다고 믿을 때는 자신의 믿음에 반대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전하려고 할 것이다. 이들에게 논리적이지 않는 개념은 그 즉시 잘못된 것으로 치부된다. 감정이 상하는 토론에서조차도 침착하게 임하며 냉정을 잃지 않는다.

INTJ 성격의 사람들은 관심 있는 것에 상당히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다. 효율성을 가치 있게 생각하기 때문에 만약 자신의 목표를 이루게 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믿으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모든 것을 다 한다.

열린 마음을 가진 것도 장점 중 하나다. 만약 합리적인 의견을 가지고 새로운 개념을 설명하는 사람이 나타난다면, 자기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그들은 장점인 △인내심 △자신감 △독립성 △열린 마음이 합쳐지면서 자신이 집중하는 영역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여줄 수 있다.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방법론을 세세하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적절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다.

▲직관적인 사람들은 신선하고 창의적인 생각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출처=셔터스톡)

INTJ 성격의 단점

반면, INTJ 성격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INTJ 성격의 사람들은 과도하게 자신감이 넘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이 이미 중요한 쟁점들을 전부 다루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자신보다 지능적으로 뛰어나지 않은 사람들의 의견을 들으려고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는 그들이 사회적 에티켓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며, 무신경하게 보이도록 만들 것이다.

또한 사람들을 재단하는 경향이 있다. 논리적인 주장이 대부분 정확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믿지만, 이는 단순히 이론일 뿐이다. 실제 상황에서는 감정적인 요소와 사람의 배경이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떤 상황에 있어서 감정을 고려하는 사람들을 좀 더 단순한 사고의 사람으로 치부한다.

INTJ 성격의 사람들은 확대해석하는 성향이 있어 상호적 관계를 형성하기 힘들 수 있다. 극단적인 완벽주의와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는 가장 친한 친구들마저 떠나가게 만들 수 있다. 또한 규칙과 제제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그것을 따르는 사람들을 싫어한다. 특히 법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 채 그 법을 옹호하는 권위적인 인물들을 혐오한다.

이러한 법이 주법인지 혹은 사회적 계약과 관련이 있는지는 상관이 없다. 그들은 그저 법이 있기 때문에 따라야 한다는 사람들을 싫어할 뿐이다.

로맨스 역시 이들에게 약한 부분이다. 모든 것을 분석하려는 건방지고 재단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데이트를 할 때 어떻게 해야 할 지모른다. 그들과 연인이 될 수도 있는 사람들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이 그들을 힘들게 할 수 있으며 자신이 가장 좋다고 믿는 방식은 관계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INTJ 성격의 사람들은 종종 연애를 포기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