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획’ 해양 생물만의 문제 아니다, 사람에게도 직접적인 영향 미쳐

2018-12-06 10:32:38 이택경 기자
▲인구가 증가하면서 더욱 많은 어류를 잡아야 했다(출처=123RF)

기후 변화와 사람의 여러 활동은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문제 중 하나는 남획이다. 그렇다면 남획은 어떻게 해양 생명과 사람에게 해로운 활동이 됐을까? 남획과 관련된 중요한 사실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남획의 현존 위험성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식품 공급의 수요도 증가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해양 생물자원이 최근 몇 년 새 급격히 고갈되고 있다. 세계 인구가 1960년대 후반 이후 4배 이상 증가했다. 게다가, 사람 한 명이 해마다 섭취하는 어류의 양은 약 20kg 정도 된다. 이는 5년 전보다 거의 두 배 증가한 수치다.

그 결과 어류의 개체가 자연스럽게 회복될 충분한 시간도 없이 더욱 많은 양의 어류를 포획하는 것이다. 현재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해양 지역 중 30%에서 남획이 벌어지고 있다고 추정된다.

남획으로 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해양 생태계의 먹이사슬이 남획 때문에 파괴되고 있다. 점점 많은 먹잇감이 줄어들고 있어 모든 포식자가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도미노 효과로 먹이사슬의 균형이 깨지고 있는 것이다.

-남획으로 인해 생태계에 해로운 조류가 증가하고 있다. 조류를 잡아먹는 어류와 다른 포식자들이 줄어들었기 때문. 조류는 해로운 수중 유기체는 아니다. 그러나 조류가 확산되면 해수가 변색되고 독성인 자연 병원균이 생성된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산호초와 어류, 다른 수중 유기체에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의 무분별한 괴롭힘으로 더욱 많은 해상 동물이 멸종 위기에 처하고 있다. 이렇게 멸종 위기에 처한 종에는 대하, 다랑어, 애틀란틱 넙치 등이 있다. 남획이 지속된다면, 더욱 많은 종이 멸종될 것으로 보인다.

▲남획으로 인한 영향 중 하나는 조류의 증가다(출처=123RF)

남획으로 인한 사회적 영향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것은 남획으로 인해 사람도 부정적인 영향을 입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실시된 한 연구에서는 현대식 노예제와 남획이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어업은 단지 두 가지 방법으로만 수익을 낼 수 있다. 첫째는 정부로부터의 재정적 지원이며 둘째는 강요된 노동 또는 현대식 노예제라는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선박 소유주들을 관찰한 내용을 패턴화했다. 그 결과, 선박 소유주들이 선원들에게 노동을 강요해 높은 수익을 내고 있었으며, 수익 창출을 위해 비윤리적 관행을 지속하고 있었던 것이다.

남획으로 인해 사회가 입고 있는 또 다른 영향으로는 주민들이 풍부한 해안 지역을 떠나 도시로 이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결과, 해안 지역은 유령화가 되었다. 본래 이 곳은 먹거리와 수익을 어업에 의존하고 있었는데, 남획으로 인해 어류가 불충분해지자 해안 지역 주민들이 당장 피해를 입게 된 것이다.

남획의 원인은 주로 무엇인가?

인구 및 음식물 섭취 증가가 남획의 유일한 이유는 아니다. 남획을 유발한 또 다른 원인을 알아보자.

부수 어획 : 어부가 그물을 사용해 표적물을 사냥할 때 다른 해양 동물도 의도치 않게 잡아들이는 것을 일컫는다. 예를 들어, 어부들이 참치를 잡으려고 그물을 던져서 고래를 잡는 것을 부수 어획이라고 한다. 더구나 상어나 고래 같이 대형 수중 동물이 부수 어획되는 경우가 있다. 그물을 제거하지 않는 경우 이 동물들은 죽음에 이르게 된다.

▲어부들은 표적 어종을 잡기 위해 그물을 사용하지만 의도치 않게 다른 어종도 잡게 된다(출처=123RF)

유령 어업 : 어업에 사용하는 장비를 바다에 버려서 처분하는 무책임한 행동으로 인해 야기되는 것이다. 어부들은 장비를 더 이상 사용할 일이 없어지면 이 같은 행동을 한다. 제한 수역에서 불법적 어업을 숨기길 원할 때 특히 이 같은 행동을 한다. 그리고 바다에 버려진 장비에 의도치 않게 해양 생물이 죽게 되는 것이다.

해양 개체수를 측정할 수 있는 정보의 부족 : 어류, 오징어, 게 및 특정 해산물을 측정할 수 있는 정확한 지표가 없다. 그 결과, 규제 당국에서 쿼터제나 여러 가이드라인을 정립할 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규정에 관한 장애 : 두 가지 측면에서 복잡한 문제다. 국제 해역 중 특정 지역에서는 규정이 전혀 존재하고 있지 않다. 게다가, 해당 지역에서 규제 활동 이행 시 감독할 충분한 해상 선박이 존재하지 않는다.

정부 보조금 : 일부 어부들은 정부 보조금과 함께 주거 보조비를 지원받고 있다. 이 같은 혜택은 한 나라에서 필요한 수 이상의 어부를 모으게 된다. 그리고 이들이 보조금과 혜택을 받길 원하는 만큼 남획이 이뤄지는 것이다.

이 같은 요인으로 해양 생물과 사람 모두에게 남획이 무시할 수 없는 문제가 된 것이다. 더 이상 남획 문제를 피해서는 안 될 시점이 왔다. 모든 측면에서 조치를 취해 남획 문제를 종결지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