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아주는 사후피임약을 알아보자

2018-12-10 13:01:02 정소라 기자
▲응급으로 피임할 수 있는 사후피임약(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임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거나 원하지 않은 성관계를 하였을 때 처방받아 응급으로 복용하는 약인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복용해 수정란의 자궁내막 착상을 막아 임신을 막는 역할을 한다. 사후피임약은 산부인과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후피임약은 의사에 처방을 받아야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경구피임약보다 피임 효과가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의사 처방을 받아야 구입할 수 있는 사후피임약(출처=게티이미지뱅크)

높은 호르몬 용량을 가지고 있는 사후피임약

사후피임약은 경구피임약에 비해 피임효과가 약하다. 경구피임약은 생리일을 제외한 날에 하루에 한정씩 꾸준히 복용하여 99% 피임성공률이 있는 반면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복용해야 한다. 사후피임약의 효과는 성관계가 끝난 시간에 관련되어 있다. 성관계 후 24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95%의 피임효과를 자랑하지만 28시간 뒤는 85%, 72시간 뒤는 58%의 피임효과를 갖고 있다. 사후피임약은 경구피임약에 비해 약 10배 높은 호르몬 용량을 가지고 있어 신체에 많은 부담감이 생긴다.

▲임신을 원하지 않는 다면 피임을 선택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한번의 성관계만 보호해주는 사후피임약

사후피임약의 평균 피임성공률은 약 75%로 사후피임약먹고임신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사후피임약을 복용하고 일주일 내에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사후피임약의 부작용 중 하나일 수도 있지만 피임이 안되고 임신이 된 경우에도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임신 여부를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한번 복용한 사후피임약은 한번의 성관계만 보호해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다른 피임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