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 외 철분이많은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2018-12-10 14:09:05 함나연 기자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온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철분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다. 빈혈 떄문에 어지러움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철분이 부족한지 알아야 봐야 한다. 다이어트할 때도 임신중이나 생리중에도 빈혈이 심해질 수 있어서 철분 함럄이 높은 식품을 잘 챙겨 먹어야 한다. 색소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생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 이기도 한다. 철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에 대해 소개한다.

▲탈모가 올 수 있는 철분 부족(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철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

철분 결핍은 빈혈증으로 발전하면서 모말 손실을 유발한다. 빈혈증이 생기면 우리 몸은 가장 급한 곳부터 산소를 보내기 때문에 모발을 보호하는 곳은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된다. 피곤이 일산이 되면서 그냥 넘어가기 쉽지만 철분이 결핍되면 신체 조직에 산소가 훨씬 적게 공급되기 때문에 필요한 에너지를 빼앗기게 된다. 평소보다 피로하거나 약해진 느낌이 들거나 초조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봐야 한다.

▲말린과일이 철분이 더 많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

짙은 잎채소인 시금치는 철분이 매우 풍부한 채소이다. 시금치 3컵 분량이면 소고기 한 덩이 이상의 철분의 함럄과 비슷하다. 브로콜리에는 철분뿐만 아니라 비타민 K,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더불어 철분의 체내 흡수를 돕는 비타민C 함럄도 높다. 식이섬유, 칼슘, 단백질 등의 공급원으로 좋은 콩에는 많은 양의 철분이 들어있다. 감자는 비타민 B1과 철분 함량이 풍부해 빈혈에 좋다. 말린 과일에도 철분이 들어잇다. 생과일보다 말린 과일에 철분이 더 풍부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함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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