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폴리코사놀효능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기능성식품이 하나의 문화이자 트렌드로 자리잡은 요즘, 좋은 성분을 가진 음식이라 더라도 필요한 영양소를 복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특히 근래에 콜레스테롤과 심혈관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폴리코사놀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콜레스테롤은 일종의 지방으로서 혈관내에 침착되어 혈압을 상승시키고 혈류를 방해하는 물질이다. 이는 동물성 지방에서 흔히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가장 화두가 된 물질이기도 하다.

▲쿠바산폴리코산은 연구시설에서의 검증을 끝마쳤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쿠바에서 나는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은 사탕 수수 왁스로부터 분리된 성분으로서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다. 고콜레스테롤 혈증 및 제 2형 비인슐린 의존성 당뇨병과 관련되어 있는 이상 지질 혈증 환자에게서 폴리코사놀을 통한 콜레스테롤 수치저하 효과가 쿠바 국립과학연구소에서 발표된바 있다. 이는 1990년 대 초 쿠바의 라 하바나 지역에서 쿠바의 연구원이 최초로 사탕수수에서 분리 후 정제 해 낸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방을 분해하는 폴리코사놀효과(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폴리코사놀과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LDL, 저밀도 지방 단백질이라는 정식 명칭을 가지고 있으며, 폴리코사놀은 간에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심장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건강에 좋다고 보고가 된 HDL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로 인한 혈전의 생성을 저하시키고 감소시킨다. 하지만 이 때문에 간에 기능적인 무리를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일각에서 주장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내에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한 성분 중에 하나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