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은 조건과 요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대출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자들이 긴급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대출제도다.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해당하는 채무자가 최소한의 생계비를 제외하고 5년간 일정한 금액을 변제하면 파산선고 없이 채무의 잔액에 대해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로 대출의 성격에 따라 개인회생대출의 조건과 요건이 달라진다. 이로인해 개인회생 대출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대출조건

개인회생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수입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소득증빙 및 재직확인은 필수다. 개인회생은 개인의 자격으로만 신청할 수 있는데, 일정한 수입이 있는 개인이나 영업소득자가 이에 해당한다. 회사에 재직한지 최소3~6개월은 되어야 하며 급여는 통장으로 수령중이어야 하고 재직확인전화가 가능해야 한다. 만약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다 수월하게 개인회생대출 자격을 알아볼 수 있다. 그리고 변제금은 미납되지 않아야 하는데 미납된 변제금이 있는 경우에는 1~2회 납부하는 조건으로 가능하다.

개인회생대출 시 주의사항

개인회생대출은 오랜 기간동안 변제금을 납부해야 한다. 개인회생대출 과정에서 3회 이상의 미납을 할 경우, 회생절차 도중이라 할지라도 회생정지가 도래할 수 있다. 상환금 미납이력은 개인회생대출 등 각종 금융서비스 이용시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때문에 변제금을 성실하게 납부해야 한다.

개인회생자대출 절차 및 준비서류

개인회생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채무자가 개시신청서를 작성해 채무자의 주소지 관할 지방법원 본원에 제출해야 한다. 신청 할 때는 개인회생채권자목록, 재산목록, 채무자 수입 및 지출 목록,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 소명 자료, 재산증명서류, 진술서, 변제계획안, 주민등록등본 등의 서류를 첨부해야 한다. 신용회복위원회는 개인회생 신청을 무료로 지원하는데 무료 지원 대상은 연소득 4천만 원 이하, 최근 1년 이내 신규채무발생비 40% 이하, 금융기관에 대한 채무불이행 기간이 30일 초과한 자 등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