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헤드는 피부의 먼지에 의해 일어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블랙헤드는 피부에 쌓인 먼지가 엉겨붙어 검은색을 띠는 덩어리의 형태가 된 것을 말한다. 화이트헤드는 표면이 닫혀 있는 경우를 말한다. 블랙헤드는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나게 되면서 모공이 넓어지게 되어 블랙헤드가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된다. 블랙헤드 제거를 위해 손으로 무리해서 짜게 될 경우 흉이 질 수 있으며 세균이 들어가 염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세안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블랙헤드 제거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블랙헤드·화이트헤드 제거법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 제거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세안을 하는것이 좋다. 블랙헤드를 제거하기 위해서 클렌징 오일을 적당량 짜서 롤링하여 코와 얼굴에 있는 피지를 부드럽게 녹여준다. 이때 블랙헤드가 있는 곳은 꼼꼼하게 마사지해준다. 이후 물을 이용하여 클렌징오일을 말끔하게 씻어내준 다음 폼 클렌징을 이용하여 피부에 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해준다. 세안의 잔여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세수를 해준 다음 블랙헤드 제거 기능이 있는 기초화장품을 이용하여 피부결을 정돈해준다. 블랙헤드 제거를 위해서 외출 후에는 필히 세수를 해야 하며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블랙헤드가 많을 경우 유분기가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유분기는 보다 낮고 수분의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면 코모공 관리에 도움이 된다. 혹은 블랙헤드 제거를 위하여 피부과에 방문해 코모공축소시술, 모공축소레이저를 받아보는것도 방법이다. 어떤 형태의 블랙헤드 제거 방법이라도 꾸준한 노력이 필수적이며 관리를 소홀히 하면 금세 블랙헤드가 올라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혹은 블랙헤드 압축기를 사용하여 피지를 압출해주는 방법이 있으며 하지만 무리해서 블랙헤드 제거를 할 경우 모공이 넓어지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코팩은 접착력을 통해 피지를 제거하는 기능을 갖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팩을 통한 블랙헤드의 제거

코모공축소, 블렉헤드 제거를 위해 블랙헤드 코팩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코팩은 블랙헤드의 피지를 접착력을 이용하여 뽑아내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피지의 원인을 제거할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코팩을 통해서 블랙헤드를 제거하고 싶다면 꾸준하게 해주어야 하며,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피부 타입에 알맞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어줄 수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