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이유로 나타나는 아랫배통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왼쪽 아랫배 부위에 강한 통증이 발생하면 많은 사람들이 흔히 알려진 맹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외에도 단순한 복통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 크론병, 게실염, 대장염, 셀리악 증후군 등의 질환에서 공통적으로 아랫배통증이 발생하곤 한다. 때문에 아랫배통증이 발생했을 때 중요한 점은 통증이 어느 정도 지속되고 어느 상황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해 꼼꼼히 확인하고 생활습관이나 성별, 연령 등에 따라 충분한 고려를 해야 한다.

▲남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요로결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요로결석

남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요로결석은 아랫배 통증의 많은 원인을 차지 한다. 많은 남성들은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방치하다가 뒤늦게 병문을 방문한 뒤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환자에 따라 크기 때문에 산통과 맞먹을 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아니라면 요로결석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요로결석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은 낮과 밤,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한다.

▲요로결석의 강한 통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요로결석의 증상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요로결석은 진통제를 복용하더라도 쉽게 통증을 가라 앉히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통증의 정도가 산통을 상회할 정도로 극심하기 때문에 주저앉아 고통스러워해야 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대부분의 환자들은 말한다. 그래서 요로결석 환자의 상당수가 응급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극심한 통증을 나타내는 요로결석의 증상은 아랫배통증과 소변 시 잔변감, 통증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