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암이란 위에서 발생하는 암에 대한 총체적인 정의로 위암이라고 불리는 대부분의 질병은 위선암으로 위점막의 샘세포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현미경에서 관찰되는 모습에 따라 종류로 분류된다. 림프조직에 발생하는 림프종과 신경 및 근육조직에서 발생하는 간질성 종양, 비상피성 조직에서 유래하는 육종,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경내분비암 등이 위암에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분화도가 좋은 위암은 림프절 전이가 적은 편으로 예후가 좋으나 분화도가 안좋은 위암은 진행이 빠르며 예후가 좋지 않다.

▲위암의 초기증상은 뚜렷하지 않아 진단이 어렵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암의 종류와 원인

대표적인 위선암 이외에도 림프조직에서 발생하는 림프종, 위의 신경 및 근육 조직에서 발생하는 간질성 종양, 신경내분비암 등이 위암에 포함되는데, 위선암은 점막에서 성장하기 시작하여 크기가 점차 커지면서 위벽을 침범한다. 그리고 위 주변 림프절에 암세포가 전이되어 자라나고 더 진행되면 간, 십이지장, 췌장, 식도를 침범하여 전이가 되어 외과적 절제술로도 다 치료가 되지 않는다. 대게 이러한 위암은 헬리코박터 균과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 위아전절제술, 짠 음식 섭취, 흡연이나 가족력 등에 의해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30대 위암 발생률에 대해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암에 대한 치료는

위암으로 진단이 되면 병의 진행 정도를 알아야 하는데, 즉 이는 병기에 대한 파악이 우선된다는 말과 동일하다. 이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침을 결정하여 진행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병기는 완치 가능성을 예측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내시경 치료와 수술적 치료, 항암 화학 요법, 방사선 치료 등을 통해 복합적으로 치료를 실시하며 이 외에도 환자의 올바른 마음가짐과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이 모두 갖추어 지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