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신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장 질환 중 감염에 의한 질병인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방광염과는 다른 질병이다. 신장에 세균감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요도에 발생하는 요로감염증인 요도염이나 방광에 발생한 방광염과는 다른 질병이다.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신우신염인데, 신장 내부에 있는 신우라는 소변이 만들어지고 잠시 저장되는 부위에 염증이 발생되는 질병이다.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이라고 할 수 있다.

▲급성신우신염이란 무엇일지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우신염의 증상과 진단

신우신염을 앓게 되면 주된 증상으로는 허리 통증과 발열 등이 나타나게 되는 이는 전형적인 세균성 감염증에 대한 증상과 동일하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방광염과 신우신염, 요도염을 헷갈리기도 하는데, 두 질병이 감염되기도 한다. 절박뇨나 긴급뇨, 배뇨통 등이 방광염의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신우신염과 방광염이 동시에 생겼을 경우 동일한 증상이 수반된다. 신우신염의 진단은 임상 증상과 소변 경사를 통해 진단이 이루어지고 혹은 배양검사를 사용하여 진단하기도 한다.

▲신우신염 증상으로 치료법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우신염의 치료법

신우신염은 감염 질환으로 항생제 처방을 중심으로 치료가 이루어 지는데, 그 지역 사회에 흔하게 배양되는 세균에 어떤 항생제가 잘 듣는지에 따라 선택된다. 또한 배양되는 세균의 감수성에 따라 항생제가 바뀔 수 있다. 단순 신우신염은 1~2주간 먹는 항생제를 처방받는 것이 통상적인데, 위장이 좋지 않아 먹는 약을 복용할 수 없을 때 주사 항생체 치료를 받기도 한다.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72시간 내에 증상이 좋아지지 않으면 비뇨생식시계에 이상이 없는지, 신장 초음파나 CT 검사를 시행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