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이유식의 적정 시기를 잘 맞춰 시작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이를 처음 키우는 초보맘들에게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은 낯설고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유식의 시작 시기와 초기 이유식 식단표에 대해 알아보자.

이유식시기

아이들마다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는 다르다. 분유만을 먹여 키운 완분아기는 140일, 모유만을 먹여 키운 완모아기는 180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좋다.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늦게 시작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는 비중이 높아지니 적정 시기를 잘 맞춰 시작해야 한다. 초기 이유식의 양은 평균 30~80ml가 적당하고, 아이의 먹는 양에 맞춰 조절하는 것이 좋다.

초기이유식식단표

2개월부터 3개월까지의 초기 이유식은 수분과 비타민, 무기질 보충을 위해 1일 1회 이유식 시간에 각종 과일즙을 먹인다. 초기이유식 2단계인 4~5개월의 초기 이유식은 탄수화물과 비타민, 무기질 보충을 위해 암죽과 채소즙, 달걀노른자, 각종 과일즙을 먹이며 6~7개월에는 우유와 초기이유식 쌀미음, 토스트, 비스킷, 으깬 닭고기를 먹여 단단한 음식을 먹는 연습을 한다. 10개월에서 11개월까지는 채소와 고기, 생선, 과일의 섭취를 시도하여 칼로리와 각종 영양소를 보충하고, 이유식의 1일 3회로 제한한다. 12개월에서 15개월은 국수와 초기이유식 소고기미음 등의 고기, 채소, 달걀, 과일등으로 초기이유식 식단표를 짜서 먹인다. 이 때는 성인식과 비슷하게 먹이나 소화가 잘 되고 자극성이 적은 음식으로 주는 것이 좋다.

초기이유식 주의사항?

초기이유식 시 주의사항 아이에게 음식을 올바르게 먹지 않는 것에 대해 화를 내고 강요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이고 간을 한 음식은 아이들로 하여금 편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짠 맛에 적응이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간을 하지 않아야 한다. 초기 이유식을 만들어줄 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다양한 이유식을 맛볼 수 있도록 시판이유식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