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연세제로 이용되며 세척용으로 쓰이는 베이킹소다 사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베이킹 소다는 과자를 부풀리는 용도로 쓰였지만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빨래나 청소, 설거지 등의 집안일에도 쓰인다. 여러 생활용품 업체들도 세척용 베이킹소다를 따로 팔기도 하며 베이킹 소다를 넣은 주방 세제도 나왔다. 합성 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세제에 비하여 가격도 절약되며 수질오염도 적다. 설거지할 때 베이킹소다 활용법 으로 이용한다면 잘 헹궈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건조 되었을 때 하얀 베이킹 소다 가루 잔여물이 남아있을 수 있다.

▲ 알칼리성 오염 물때 제거에 효과적인 구연산 활용(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만능세제로 사용되는 베이킹소다

설거지뿐 아니라 과일과 채소를 닦을 때도 쓰인다. 농약의 경우에는 효과가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은세척이나 치아 미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사용되고 있다. 쿠키를 구웠을 때는 많이 넣거나 섞이지 않으면 쓴 맛을 나게 하는 재료로 제과 보다 청소 쪽으로 마케팅이 쏠리고 있다. 청소용으로 사용되면서 일종의 친환경 세제로 알려져 있다. 세척효과로는 오염물질을 흡착하는 능력과 미세한 가루가 가지는 연마 능력을 빼면 살균과 소독과는 거리가 멀다.

▲ 구연산 베이킹소다 비슷하면서 용도가 다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연산과 베이킹소다의 사용법

구연산은 산성, 베이킹 소다는 약 알칼리성으로 용도가 다르다. 베이킹소다와 비슷한 구연산을 이용하면 산성과 염기성이 만나 중화반응이 일어나 쉽게 지울 수 있다. 구연산은 산성으로 살균소독과 섬유 유연 효과, 냄새제거가 되고 베이킹소다는 기름때와 찌든 때 제거, 냄새제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산성인 기름 때는 베이킹소다로 알칼리성인 변기와 싱크대의 때는 산성인 구연산을 이용하여 제거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