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경채는 아삭한 식감이 느낄 수 있는 중국 배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삭한 식감으로 쌈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는 청경채는 중국 배추의 일종이다. 청경채는 특별한 맛이 나지는 않지만 아삭한 식감의 채소로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활용이 가능하며 청경채를 메인으로 하는 청경채 볶음, 청경채 샐러드, 청경채무침, 청경채 겉절이 등 다양한 청경채요리로 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청경채요리는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또한 청경채 칼로리는 100g당 18kcal로 낮은 열량의 식재료로 피부미용이나 체중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경기 용인, 이천, 포천, 광주, 안성과 강원 고성 등에서 재배가 되고 있으며 사계절 싱싱한 청경채를 구입할 수 있다. 아삭한 식감으로 인해 입맛이 떨어질 때 청경채를 먹으면 잃었던 입맛을 되찾을 수 있다. 다양한 청경채요리 중 청경채 겉절이 만드는 법으로 아삭한 식감의 청경채를 즐겨보자.

▲겉절이를 만들기 전 양념장을 미리 섞어놓으면 골고루 섞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청경채 겉절이 만드는 법

재료: 청경채 4포기, 참기름 1큰술, 통깨 적당량, 다진파 2/3큰술
양념 재료: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2큰술, 식초 2/3큰술, 액젓 3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1. 청경채의 잎을 떼어 먹기 좋게 썰어준다.
2. 청경채 잎을 흐르는 물에 헹구고 식초물에 담가 소독해준다.
3. 소독한 청경채 잎의 물기를 제거해준 후 볼에 담는다.
4. 양념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5. 4의 양념 재료는 미리 섞어두면 양념장이 골고루 섞인다.
6. 만든 양념장을 청경채에 버무려준다.
7. 마지막으로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주면 청경채 겉절이 만드는 법 완성.

▲청경채를 데칠 때 참기름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영양성분 흡수가 잘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청경채요리 TIP

청경채요리를 하기에 앞서 청경채를 구입할 때 시들거나 잎 부분은 폭이 넓고 만졌을 때 부드러운 촉감이 드는 것이 좋으며 줄기 부분은 굵으면서 두툼하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청경채를 손질할 때 지저분하거나 시든 잎 부분은 정리해주며 흐르는 물에 세척을 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청경채는 생으로 먹어도 되며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먹거나 다른 재료들과 함께 기름에 볶아 다양한 청경채요리로 활용할 수 있다. 그밖에 청경채에 함유된 지용성 베타카로틴 성분은 기름과 만나면 인체에 흡수가 더욱 잘 되기 때문에 기름에 볶거나 데칠 때 참기름 몇 방울을 떨어트리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