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캔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참다랑어(참치)는 참치회나 참치회덮밥 등 날것으로 먹기도 하지만 사실 우리에게 더욱 친숙한 참치가공식품은 바로 참치캔이다. 참치캔 요리는 일반 밥에서부터 샐러드, 찌개류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맛에 감칠맛 나는 짭쪼름함까지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참치캔 요리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기에 자취생들에게도 적당한 메뉴라고 할 수 있다. 참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면서 칼로리, 그리고 지방의 함유량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즐기기 좋은 어종이다. 또한 참치회나 참치캔 요리에는 EPA, DH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두뇌의 활동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참치캔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백선생 쌈장, 참치마요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자.

▲쌈밥으로 활용해 먹을 수 있는 참치쌈장(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백선생 쌈장 만들기

덮밥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고, 맨 밥과 함께 그냥 섞어 먹어도 일품인 백선생 쌈장 만들기 레시피는 tvN <집밥 백선생 3>에서 공개되었다. 구하기도 쉽고, 손질할 필요도 없는 참치캔요리 '백선생 쌈장' 만드는 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1. 양파, 대파, 청양고추를 잘게 다진다.
2. 참치기름을 넣을 뚝배기에 양파, 대파를 볶은 다음 된장 2스푼, 고추장 2스푼, 물 1/2컵, 고춧가루 1스푼을 넣는다.
3. 설탕과 간마늘 1/2스푼, 기름을 제거한 참치와 청양고추를 넣어 끓인다.
4. 참기름을 둘러준다.
5. 참치캔 요리 야채참치 백선생 쌈장 완성

▲참치 캔으로 참치마요덮밥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참치마요 레시피 - 덮밥

덮밥이나 주먹밥, 샌드위치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참치마요는 고소하고 달콤한 맛을 지니고 있어 아이부터 어른들까지 즐겨 먹을 수 있다. 특히 참치캔 요리 '참치마요'를 미리 만들어놓으면 집에 어른이 없는 시간에도 아이가 밥과 참치마요만으로 맛있는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맞벌이를 하는 부부의 가정에게도 좋은 간편식이다.

1. 계란을 깨서 풀어준 다음 팬에 넣고 휘저어 스크램블 애그를 만든다.
2. 별도의 팬에 진간장과 설탕을 넣고, 설탕으로 간을 한다.
3. 간장이 끓으면 슬라이스한 양파를 썰어놓고 국물이 졸아들도록 한다.
4. 기름기를 뺀 참치캔에 마요네즈와 설탕을 넣고 섞어 참치마요를 만들어준다.
5. 고슬고슬한 밥 위에 양파와 참치마요, 스크램블드 에그를 올리면 참치캔 요리 덮밥이 완성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