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는 현대인에게 적절한 운동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은 몸매 관리도 중요하지만 마음 관리도 중요하다. 정신없이 보내는 하루에 망가지는 몸매, 점점 지쳐가는 마음이 느껴진다면 필라테스를 해보도록 하자. 필라테스는 연예인들의 몸매 관리에 자주 언급된 운동법으로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에만 집중되어 알려진 경향이 있다. 필라테스 장점은 몸을 이완하고 이를 통해 활력을 얻을 수 있는 운동법으로 단순한 스트레칭을 넘어서 일부 정신 수양적 특성을 보인다는 점이다. 몸과 마음이 지친 현대인에게 적합한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필라테스운동복, 소도구 등 저렴한 비용으로 운동을 할 수 있어 가성비도 좋은 운동법이다.

▲필라테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필라테스종류

필라테스종류는 크게 기구필라테스, 소도구필라테스, 매트필라테스로 나눌 수 있다. 기구필라테스는 리포머, 래더바렐, 콤비체어, 캐딜락 등의 기구를 사용한 필라테스로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틀어진 골반과 허리, 어깨를 교정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속근육을 강화시켜 신체의 균형을 맞춰주는 필라테스다. 소도구필라테스는 폼롤러, 짐볼, 미니볼, 젠링 등 다양한 소도구를 이용한 필라테스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근력과 체력 강화, 스트레칭 효과 등이 있어 바디라인을 매끄럽게 정리해주는 효과가 있다. 매트필라테스는 말 그대로 매트만 이용하는 필라테스로 몸 전체를 이용하여 필라테스를 하기 때문에 필라테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가능하다.

▲필라테스를 하면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으며 자세를 교정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는?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는 필라테스 종류 중에도 기구필라테스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기구필라테스 다이어트를 비롯하여 모든 필라테스 종류는 극적인 다이어트 효과는 보기 힘들다.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는 군살빼기 정도로 원래의 효과는 따로 있다. 필라테스 장점이라고 할 수도 있는 필라테스의 이로운 점은 자세교정, 몸의 균형 향상, 근력 강화, 코어 강화, 혈액순환 등이 있다. 복합적으로 생각하면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가 없다고 볼 수는 없다. 또한 정신 수양적 특성의 장점이 있는 필라테스는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며 우울증 감소,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