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염 증상

질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냉을 비롯한 분비물의 증가와 냄새, 가려움이다. 심해지면 만성 태선 경향도 나타난다. 냉이 물같이 흐를 정도이거나 솜뭉치같이 뭉치는 경우, 색이 누렇게 변하는 경우, 연두색 냉 등은 염증이 있다는 방증이다. 질염의 증상이 이렇게 다양한 이유는 원인균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그중 세균성 질염이 가장 흔하며 가드넬라, 칸디다균과 같은 곰팡이에 의한 질염을 비롯해 유레아플라즈마 등에 의한 성 전파성 질염도 흔치 않게 발견된다.

▲'질염' 원인에 따라 치료법도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질염 원인

질염은 여성의 감기라 불릴 정도로 발생 빈도가 비교적 높은 질환이며 질분비물의 증가, 냄새, 통증, 가려움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발생 원인은 면역력 저하로 질 내 세균이 침투해 생기거나, 질 내부의 습한 환경이 지속되는 경우, 질 세정제의 과도한 사용, 꽉 끼는 의류에 의한 외부자극 등이 있다.

▲칸디다.트리코모나스.세균성 질염 증상은?.(출처=게티이미지뱅크)

트리코모나스 질염

트리코모나스질염은 트리코모나스라는 기생충에 의해 발생되는 질염으로 다른 질염과 다르게 성관계가 질염원인이 될 수 있다. 그 밖에 질염원인으로 손이나 가구 등을 통하여 전염될 수도 있으며 구강과 직장으로도 감염될 수 있다. 트리코모나스질염은 악취와 화농성 분비물 성교통이 주된 증상이다.

세균성 질염

세균성 질염은 질 내의 정상 서식균이 약화된 틈을 타 혐기성 세균이 증식해 생기는 질염으로 누렇거나 회색의 분비물과 생선 비린내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질염 치료

질염은 원인균에 따라 치료법도 다양하다. 일반적으로는 질정, 항생제 등을 꾸준히 투여하면서 관리한다. 특히 질염 여성의 경우 여성청결제를 과다하게 쓰는 경우가 많은데 꼭 의사와 상의하고 쓰는 것이 좋다. 여성청결제라고 해서 마냥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질염은 여성들 대다수가 감기처럼 걸리는 질환으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일상에서 예방법은 뒷물을 한 후에 완벽하게 건조하고 면소재의 속옷을 입는 것이 좋다. 특히 질염이 자주 발생하는 이들이라면 찜질방, 수영장 등의 이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