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싼 수산식품인 보리새우(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탄력있는 단맛이 일품인 보리새우

탄력있는 식감과 진한 단맛이 일품인 보리새우. 보리새우는 연안애서 생활하면서 작은 갑각류나 조류를 먹고 살며, 주로 밤에 활동하는 습성이 있다. 보리새우는 몸이 투명하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단단한 것이 특징이다. 보통 국이나 탕으로 끓여먹거나 볶아먹기도 하는 보리새우는 고단백 저지방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에 효과적이다. 값비싼 고급 새우로 살이 많고 맛이 좋아 주요 수산자원에 자리하고 있다.

▲ 보리새우는 영양제 한 알 만큼의 영양성분이 가득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영양덩어리 보리새우

말린 보리새우는 씹히는 식감이 아삭하고 단맛이 진하게 나는 것이 특징이다. 새우에는 키토산, 칼슘, 타우린이 들어있다. 키토산과 칼슘, 타우린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 고혈압에도 좋고 항암과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성장기 어린이에도 좋은 건강식품이고 뼈건강에도 좋아 어른들의 골다공증, 관절염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타우린 성분은 해독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 보리새우된장찌개는 달짝지근한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보리새우를 활용한 된장찌개 만들기

보리새우를 활용해 된장찌개를 만들면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보리새우는 수염이 길어 먹을 때 입 내부를 찌를 수 있으니 먹기 전에 수염을 잘라주거나 조심해서 먹어야 한다.

  1. 전골에 멸치, 다시다 등을 이용해 육수를 낸다.
  2. 무를 납작하게 썰어준다.
  3. 납작하게 썬 무를 다진마늘, 고추장 조금, 고춧가루를 넣는다. 이 때 텁텁한 것이 싫으면 고춧가루를 많이 넣으면 된다. 참기름을 살짝 넣어 무를 볶아준다.
  4. 조금 뻑뻑해지면 1번을 살짝 넣어 볶아준다.
  5. 무의 색깔이 연해지면 다싯물을 다 넣고 끓여준다.
  6. 보리새우를 넉넉히 넣어준다.
  7. 고추와 대파를 넣어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